'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5월 1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5년05월11일 13시18분
  • 최종수정 2015년05월11일 13시18분

작성자

메타정보

  • 31

본문

1. 공무원연금개혁안(Buzz 21,451) – 공무원연금개혁에 대한 여야 공방 끝에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이 논란이 되면서 처리가 무산됐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하는 문제와 함께 이에 따른 국민연금 보험료 급등 우려가 제기된 것이다. 공무원 연금 개혁은 이번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으로 다시 떠오를 전망이다.
 
2. 잔혹동시(Buzz 8,509) – 초등학생 동시집 ‘솔로강아지’에 수록된 일부 작품에 대해 잔혹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난 5일 출판사 가문비는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는 한편 해당 도서의 전량 폐기 계획을 밝혔다. 가문비 측은 “솔로강아지의 일부 내용이 표현의 자유라고 하기엔 그 허용 수위를 넘어섰고 어린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항의와 질타를 많은 분들로부터 받았다”며 “이를 모두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3. 홍준표 경선자금(Buzz 7,639) -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故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소환되어 17시간 동안 고강도 검찰조사를 받았다. 이후 홍지사는 SNS를 통해 “1억에 양심을 팔만큼 타락하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혔으나, 검찰은 홍지사의 국회의원 계좌에서 의문의 1억2천만이 입금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11일 홍지사는 “집사람의 비자금”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4. 복면가왕 황금락카(Buzz 2,621) – MBC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에서 2회 연속 가왕의 자리에 오른 ‘황금락카 두통썼네’의 정체가 공개됐다. 가면을 벗은 그녀의 정체는 아이돌 그룹 F(x)의 리드보컬 루나였다. 루나는 "가면을 쓰고 무대에 서면 자유로울 것 같았다. 그런데 목소리만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곡을 드러내는 것이 어렵더라. '복면가왕'을 통해 나도 많이 성장한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5. 류현진 부상(Buzz 1,457) -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28•LA 다저스)의 부상이 심상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 현지 언론들이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류현진은 지난 3월 텍사스와의 시범경기 중 어깨 부상을 당하고 6주간의 휴식과 재활에 들어갔지만 이후 구속이 살아나지 않자 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데드암을 의심하고 있어 현지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6. 전병욱 목사(Buzz 1,452) - 여신도를 상습적으로 성추행 했다는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홍대새교회 전병욱 목사가 경찰조사를 받게 된다. 성추행 논란에도 불구하고 목회 활동을 지속해온 전 목사에 대해 전 교회 신도들은 사과와 진실 규명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자 이들을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피고발인들에 대한 1차 조사는 마무리되었으며, 조만간 당사자인 전 목사에 대한 성추행 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7. 롯데 아쿠아리움(Buzz 1,360) - 지난해 12월 안전상의 문제로 잠정 폐쇄되었던 제2 롯데월드가 지난 9일 재개장 하였다. 잠정폐쇄 후 롯데그룹과 서울시, 국민안전처 등은 이후 정밀안전진단 등 안전점검을 진행하였고 서울시는 안전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서울시가 시민단체들의 조기개장 반대 의견과 시민의 여론을 무시하고 개장을 강행한 탓에 사망사고를 포함한 사건•사고가 줄을 이었다고 주장하며 재개장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8. 서울역 고가공원(Buzz 1,205) - 지난 10일 고가 공원화 사업을 추진 중인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이어 두 번째로 서울역 고가를 시민들의 산책과 피크닉 공간으로 개방하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역 고가 시민행사를 찾아 “서울역 고가공원이 지역의 재생과 경제 활력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방문에 앞서 인근 지역 주민들과 상인회는 교통체증으로 인한 상권악화를 우려하며 고가 공원화 반대 집회를 열며 박 시장에게 대체 도로 설립을 촉구했다.
 
9. 북한 탄도 미사일(Buzz 1,027) - 북한은 9일 잠수함 탑재 탄도 미사일 발사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탄도탄 발사실험에 미 국무부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한반도 지역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자제”할 것을 촉구하였다. 북한의 중앙통신은 이번 발사를 통해 북한의 탄도탄 기술이 최신 군사과학 기술적 수준에 도달했다고 강조하였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11일 국회에서 긴급 안보대책 당정 협의를 열어 군의 안보태세를 점검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찾을 예정이다.
 
10. 조승우 사과(Buzz 958) - 배우 조승우가 자신의 특정 팬 커뮤니티의 팬들과 마찰을 빚어 논란이 일고 있다. 조승우는 최근 광주에서 뮤지컬 공연을 마치고 나오던 중 일부 팬들에게 활동 중인 팬 커뮤니티(디시인사이드 조승우 갤러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였다. 이후 논란이 일자 조승우는 디시 인사이드 내 ‘조승우 갤러리’에 자필 편지를 올려 사과의 뜻을 전했으나 ‘조승우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팬들은 조승우의 발언과 친필편지에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
  • 기사입력 2015년05월11일 13시18분
  • 최종수정 2016년02월26일 17시5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