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8월 5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9월07일 16시10분

작성자

메타정보

  • 30

본문

 

1. 북한 6차 핵실험 단행 (Buzz 58,703)

 북한은 9월 3일 오후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이로 인해 진도 5.7~6.3 정도의 인공지진이 발생했고 5차 핵실험보다 5~6배의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첫 핵실험이지만 북한의 핵실험은 우리나라의 정권과 상관없이 계획대로 진행이 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북한은 국제사회에 수소폭탄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언제든지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에 장착한 수소폭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보인다.

 

2.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 (Buzz 46,977)

 부당노동행위로 고발당한 김장겸 MBC 사장이 소환에 불응했다가 체포영장을 발부 받았다. 현직 방송사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이번이 처음이다. 체포영장 발부된 후 사흘간 행방이 묘연하던 김 사장은 MBC 측과 일정을 조율한 끝에 오는 5일 오전 10시 서부 노동청에 자진 출석하여 조사 받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MBC의 부당노동행위 의혹 조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3. 라스 김구라, 김생민 조롱 논란 (Buzz 20,537)

 지난 30일 방송된 MBC 예능 ‘라디오스타’ MC들의 게스트로 출연한 김생민을 향한 조롱과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으로 인기를 얻어 지상파 편성까지 성공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는 방송인 김생민은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그의 남다른 절약 철학을 밝혔다. 그러나 그의 자린고비 정신에 무례한 태도로 반응 하는 등 게스트를 대하는 MC들의 진행 태도가 논란이 되어 네티즌들로부터 지적받았다.

 

4. 한국-이란 월드컵 예선전 무승부 (Buzz 10,336)

 한국이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 운명이 걸린 이란과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기록하며 본선 진출을 확정할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홈구장이라는 이점에도 이를 발휘하지 못하고 전후반 90분간 이란과 공방을 펼쳤지만 득점없이 0-0으로 비겼다. 한국은 퇴장으로 10명이 뛴 이란을 상대로 숫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원정으로 치러지는 다가올 우즈벡과의 최종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벼랑 끝 승부를 벌인다.

 

5. 쇼미더머니6, 행주 우승 (Buzz 7,626)

 지난 1일 방송된 Mnet 쇼미더머니6에서 지코&딘 팀의 래퍼 행주가 최종 우승했다. 무대가 모두 끝나고 생방송 문자 투표와 현장투표를 합산한 결과에서는 우원재가 1위를 했지만, 합산결과 3위로 아쉽게 탈락하고 최종 우승자는 행주가 되었다. 투표 결과 행주는 945만원을 받아 넉살이 받은 940만원보다 5만원을 더 받아 우승을 차지했다.

 

6. 이유정 후보자 주식 논란 속 자진 사퇴 (Buzz 5,798)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투자를 했다는 의심을 받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를 결정했다. 지난달 8일 청와대가 지명한 이 후보자는 정치편향성 논란과 함께 주식투자 의혹이 제기됐고, 공정한 재판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비판에도 후보자 자리를 지켰으나 주식 대박 의혹이 일자 이를 견디지 못하면서 사퇴했다.

 

7. 여교사-초등생 성관계 사건 (Buzz 4,469)

 초등학생과 수 차례 성관계를 한 여교사가 구속 기소됐다. 올 여름 여교사가 근무하던 경남지역 모 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과 교실과 승용차 등에서 9차례 성관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학생의 담임 교사는 아니었지만, 올해 초 다른 교육 과정 활동 중 알게 된 뒤 부적절한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미성년자 의제강간 등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8. 맥도날드, ‘집단 장염’ 불고기버거 판매 중단 (Buzz 3,431)

 한국맥도날드가 지난 2일 전국 모든 매장에서 불고기버거 판매를 중단했다. 초등학생들이 햄버거를 먹은 뒤 집단 장염 증세를 보였다는 민원이 접수된 지 5일 만이다. 전북의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햄버거를 사 먹은 초등학생 7명과 교사 1명이 장염에 걸렸다는 신고가 지난달 28일 접수됐고, 이들은 25일 매장에서 햄버거를 먹은 뒤 장염 증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행 14명 중 통증을 호소한 사람은 8명, 이 중 7명이 불고기버거를 먹었다. 햄버거병 논란에 이어 또다시 맥도날드의 식품 위생과 안전이 수면위로 떠오르자 판매 중단 조치를 내렸다. 

 

9. 설경구, 설현 백치미 표현 논란

 배우 설경구가 함께 영화 <살인자의 기억> 작품에 출연한 AOA 설현에 대해 ‘백치미’라는 표현을 써 논란에 휩싸였다. 설경구는 지난 8월 28일,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 영화 <살인자의 기억> 시사회에서 설현의 연기에 대해 순수하다는 의미로 ‘백치미가 있다’고 발언했고 이에 대해 논란이 제기되자 사과의 뜻을 밝혔다.

 

10. 추석연휴 코레일 예매 전쟁

지난 29일부터 이틀 동안 추석 열차 승차권 예매가 시작됐다. 이날 한 달여 남은 긴 추석 연휴 기간의 경부, 경전,충북, 동해선, 호남과 전라, 장한, 중앙선 등의 열차 예매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좌석 확보를 위해 한꺼번에 몰리자 서버가 다운되는 등 전쟁이 벌어졌다. 황금시간대 예매는 매진행렬을 기록하고 있고, 온라인 예매에 실패한 이들은 고속버스로 눈을 돌리고 있다. 

 

30
  • 기사입력 2017년09월07일 16시1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