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7월 2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7월24일 15시57분

작성자

메타정보

  • 35

본문

 

1.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Buzz 62,462) 

2018년 최저임금이 전년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됐다. 최저임금이 두 자릿수 인상률을 보인 것은 지난 2007년 12.3%가 올랐던 이후 11년만이다. 이 같은 최저임금 인상에 희비가 엇갈린다. 긍정적인 면이 많이 언급되는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이 큰 폭으로 이뤄진데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우선 물가가 시급에 따라 오를 것이 자명하다는 반응과 2020년 최저임금 1만원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2. 국민의당 안철수, 제보조작 대국민 사과 (Buzz 35,496)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12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이 수면 위로 드러난 지 16일 만에 입장을 표명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 구속으로 사실관계의 윤곽이 드러나 입장발표를 정했다는 것이 안 전 대표 측 주장이지만, 일각에서는 검찰의 수사방향이 국민의당 지도부를 향하는 상황에서 재빨리 ‘선긋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계은퇴설에는 일단 회피를 보여 이후 보여줄 행보에 기추가 주목된다.

 

3. 이언주 의원 파업노동자 막말 파문 (Buzz 25,696)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 수석부대표는 최근 자신이 비정규직 파업 노동자들을 향해 욕설이 섞인 막말을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 사과했다. 학교 급식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부모들의 격앙된 분위기를 기자에게 전하는 과정에서 오간 사적인 대화가 몰래 녹음돼 기사화 됐다며 해당 언론사를 향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4. 박 정부 삼성지원 관련 문건 발견 (Buzz 11,041)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를 지원하는 내용의 문건을 작성한 사실일 알려지면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공여 혐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문건은 민정수석실 공간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300건에 이르는 서류를 발견했고, 2014~2015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것으로 파악돼 그 당시 재직 중이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추가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5. 종근당 회장 폭언 갑질 논란 (Buzz 8,389)

종근당 이장한 회장이 욕설을 퍼부은 상황을 담은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종근당 이장한 회장이 자신의 차를 운전한 운전기사에 상습적 폭언을 일삼은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자 종근당 회장은 사과의 입장을 밝혔으나 소비자들의 싸늘한 반응이 이어지며 종근당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 

 

6. 정의당 새 대표 이정미 의원 선출 (Buzz 6,371)

초선 비례대표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정의당 신임 대표에 선출됐다. 정의당은 지난 11일 실시한 동시당직선거에서 이 의원이 7,172표(56.05%)를 득표해 당 대표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이 신임 대표는 민주노동당 대변인과 진보정의당 최고위원 등을 역임하며 18년째 진보정당 활동을 하고 있다. 이어 부대표에는 여성 부문에 강은미,청년 부문 정혜연, 일반 부문 한창민 후보가 당선됐다.

 

7. 트럼프 탄핵안 첫 발의 (Buzz 4,90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지난 12일 미국 하원에서 발의됐다.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이 의회에서 발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브래드 셔먼 하원의원은 이날 ‘사법방해’를 이유로 대통령 탄핵안을 하원에 공식 제출했다. 하지만 탄핵안이 힘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평이 전해진다. 이 탄핵안은 당론이 아닐뿐더러, 당내에서 공개 지지를 표명한 인사도 한 명 뿐이다. 다만 탄핵안 발의가 정국 변화를 이끌 가능성은 있다.

 

8.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방위산업 비리 혐의 (Buzz 4,973)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방위산업비리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지난 14일 원가 조작을 통한 개발비 편취 혐의로 KAI의 경남 사천 본사와 서울 중구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2015년 KAI가 다목적 헬기인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원가를 부풀려 계산하는 방식으로 547억원 상당의 부당 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KAI가 수리온 외에 다른 국방 사업 개발에서도 이 같은 위법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9. 중국 인권운동가 류샤오보 사망 (Buzz 4,216)

중국의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류샤오보가 지난 13일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했다. 중국 평화와 민주주의의 표상인 류샤오보의 사망 소식에 전 세계가 애도하는 가운데, 류샤오보가 해외에서 치료받는 것을 막았던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류샤오보의 묘지가 민주화 운동의 거점이 될 것을 우려해 조기 화장을 추진 한 것으로 보며 유족들의 냉동 보존 희망사항도 거절한 것으로 전해져 유엔인권대표, 미국정부 등의 비판이 이어졌다.

 

10. 협박vs먹튀, 커피스미스 대표와 여자연예인 진실공방 (Buzz 4,142)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 커피스미스 손태영 대표가 사귀던 여자 연예인을 협박해 금품 갈취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가운데, 손 대표가 법정공방을 예고하며 ‘결혼빙자사기’로 맞대응에 나섰다. 대표는 “내 돈을 다 쓰고 연락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협박이 아니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검찰측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진실공방이 예상된다.

 

35
  • 기사입력 2017년07월24일 15시5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