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2월 2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2월14일 16시07분

작성자

메타정보

  • 45

본문

 

1. 전인범 아내, 심화진 전 성신여대 총장 구속 (Buzz 43,830) –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부인 심화진 전 성신여대 총장이 학교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1년형을 받으며 법정 구속됐다. 전 전 사령관은 "제 아내의 일로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전 전 사령관은 심 전 총장이 징역형을 선고받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우리 집사람이 비리가 있었다면 제가 어떻게 했을 거라 생각하십니까"라고 반문한 뒤 "권총으로 쏴 죽였을 것"이라며 심 전 총장의 결백을 강조한 바 있다.

 

2. 구제역 확산 (Buzz 21,948) – 올 겨울 국내 첫 구제역이 발생한 충북 보은군에서 4번째 구제역 확진 농장이 나오면서 확진판정을 받은 농가는 전국적으로 6곳으로 늘었다. 백신을 접종해 항체 형성률이 높게 나와도 구제역에 걸리는 양상이 반복되고 있어 백신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 

 

3. <고등래퍼> 장용준 논란 (Buzz 16,926) – Mnet '고등래퍼'에 출연한 장제원 의원의 아들 장용준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출중한 랩 실력과 당찬 태도로 주목받았지만 방송 직후 그의 과거가 공개되며 논란을 낳았다. 미성년자 신분으로 성매매를 시도했다는 게시글과 학교폭력 가해자였다는 동창생의 폭로 등이 공개되면서 장용준을 향한 비난  여론과 프로그램 하차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문제가 커지자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SNS에 사과문을 게재하고 당 대변인직과 부산시당위원장직 사퇴 의사까지 밝히며 진화에 나섰다. 

 

4. 김준수, 호텔 매각 논란 (Buzz 16,520) – 가수 JYJ 멤버 김준수가 제주도 토스카나 호텔을 매각해 먹튀·임금체불 논란이 일고 있다. 호텔 건립 당시 제주도가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돼 각종 세제혜택을 받았는데 이를 누린 뒤 호텔을 매각해 시세차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토스카나호텔은 9일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하며 임금체불 논란에 대해 "해고수당은 금일 지급되었으며, 익일 퇴직금과 당월급여가 지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준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군 입대를 앞두고 전문 경영인과 함께 호텔과 직원들이 더 좋은 미래를 만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매각하게 됐으며 제주도 관계자들과도 우호적으로 마무리 됐다"고 해명했으나 비난 여론은 식지 않고 있다. 

 

5. 고영태 녹취록  (Buzz 15,971) – 검찰이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와 그 주변 인물들의 대화가 담긴 녹음파일과 녹취록을 헌법재판소에 제출했다. 대통령 측은 고영태 씨가 최순실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하려고 한 정황이 담긴 녹취파일을 검찰이 확보하고 있다며 헌재가 받아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녹취록에는 “틀을 딱딱 몇 개 짜놓은 다음에 빵 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거니까. 난 그 그림을 짜고 있는거지”라고 말해 탄핵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6. 새누리당 새 당명 '자유한국당' (Buzz 14,470) – 새누리당이 '자유한국당'을 새 당명으로 결정했다. 새누리당이란 당명은 지난 2012년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름을 지은지 5년 년여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김성원 대변인은 "새롭게 태어나고자 하는 의지와 함께 보수의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자유한국당으로 당명개정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보수 지지층을 향한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7. 평창동계올림픽 G-1년 페스티벌 (Buzz 6,816) – 내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국민들의 흥미와 관심을 모으기 위해 9일부터 풍성한 문화 행사를 펼치고 있다. 개막식에서는 황교안 권한대행을 비롯한 내빈과 시민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림픽 성화봉과 유니폼이 공개됐다. 

 

8. 대정부질문 (Buzz 4,803) –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여부에 질문이 집중됐다. 황 권한대행은 국정에 전념하겠다고 답하면서 끝까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대선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특검 수사기간이 아직 20여일 남았다"며 특검 연장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으며, 사드 배치는 국회 동의 절차 없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9. 北, 탄도미사일 발사 (Buzz 4,532) – 북한이 12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액체 연료를 이용한 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가 수차례 실패하자 고체 연료를 이용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시험발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새로 출범한 미 트럼프 행정부 및 세계 각국의 관심 끌기를 노린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10. 손학규 - 국민의당 통합 (Buzz 4,330) –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국민의당과 통합을 전격 선언하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다. 손학규 의장은 문재인 대세론은 허상이라고 주장하며 “개혁 공동정부의 수립에 찬동하는 모든 개혁세력은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로써 사실상 반문연대를 중심으로 한 '스몰텐트'가 펼쳐졌다. 

 

45
  • 기사입력 2017년02월14일 16시0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