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경제전망 및 자산배분전략 > 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본문

f9c1aa7bedf7bb8526f6ca3d9c9da426_1515742
 

 

미국호황 좀 더 지속, 사상최대 호황기 120개월 넘어설 가능성

아시아 신흥국, 견고한 성장세 유지…中·印 내수비중 80%로 올라서

한국은 고용없는 경기회복…채권이나 원자재보다 주식투자 바람직

 

1. 세계경제전망을 보면 미국경제는 올해(2017년)연말이면 금융위기 대침체 종료 후 미국경기 상승 103개월째다. 게다가 현재 미국은 여전히 가동률이 낮게 유지되는 가운데 과열 징후가 없는 상황이고, 또 기업의 이익마진율도 과거에 비해 높은 편이다.

미국 호황은 좀 더 지속될 것이고, 사상최대 호황기 120개월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

 

2.주목해볼 대상으로 아시아신흥국을 꼽을 수 있다.아시아 신흥국은 역시 경기 사이클이 무색할 정도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의 최종수요 중 내수비중이 80%대로 올라왔고, 수출비중은 10%대 중반으로 하락했다. 이는 경제자립도가 높아지고 선진국의 경기부침에 감내력이 높아짐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경기상승세는 유지될 전망이다.

 

3. 현재의 달러약세는 경기순환을 반영한 결과로 보아야 하고 세계경제 리세션까지 달러약세가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달러의 점진적 하락세에 따라 원달러 환율 하락세도 좀더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4. 2018년 한국은 고용 없는 경기회복이 예상된다.

 지난 2012년 이후 한국제조업은 생산물량확대가 없는 가운데 실질부가가치(실질GDP)의 성장이 나타나고 있고, 특히 ICT제조업이 이를 주도하고 있음에 따라 고용회복이 동반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올해 수출회복도 반도체가 주도(주로 가격상승 효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역시 고용회복이 동반되기 어려울 것이다.

서비스업은 성장세가 계속 둔화되어 근래에는 연간 2% 내외에 불과하여 역시 고용회복에 한계가 있다.

 

5.. 2018년 투자 유망자산은 ?

세계경제환경과 국내전망 등을 감안한 유망투자자산은 채권이나 원자재보다 주식투자를 선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주식은 아시아신흥국 및 선진 유럽기업들의 주식이 유망할 것이며, 채권은 미국회사채 및 신흥국 국채 및 회사채 그리고 기타 미국의 리츠 등에 투자해볼만하다.

<ifs POST>​ 

 

좋아요1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저작권정책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