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미래전망과 대응 전략 > 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본문

 

3cc0f526b838b227936a8e10e3bf0789_1494674
 

 

한국형 기술과 산업경영 전략 재정의 및 미래 기술의 재설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기술 분야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구체적인 상상력으로 융합적 창조물 만들어내는 융합 창조자 절실

과거 연구조직 탈피한 창조적 전략 조직 필요

창조적 미래 인재 및 교육 방법론 집중개발

 

1.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은 과거와 본질적으로 다른 시대적, 기술적 전략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4차 산업혁명의 대응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4 산업혁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술혁명 전략」과 「산업혁명 전략」이 그것이다. 대응 전략은 대한민국의 정책적 방향과 실행적 전략 수립에 그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산업별 전문가의 시각마다 다를 수 있지만, 실행이 가능한 전략과 정책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2. 기술혁명적 대응전략

 

① 지금까지 거론된 제4차 산업혁명의 나열된 기술들에 대한 국가의 전략적 원천 기술을 재점검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지금까지 주요 기술과 서비스로 소개된 내용들을 확인해보자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드론, VR, AR, 3D 프린터, 자율 주행, 전기자동차, IoT, 핀테크, 블록체인 등이다.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기술과 제4차 산업혁명의 원천적 기술은 위 나열된 것뿐만 아니라, 위 기술들에서 파생되거나 융합된 새로운 기술들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시급한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확대 재생산 되는 새로운 기술들이 새로운 산업으로 창조될 산업기반을 설계하며, 주도적인 산업 혁명의 원천기술을 전략적으로 만들어 내는 도전적 연구가 지금 필요하다. 

 

② 소개된 여러 기술 중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가능성이 높은 기술분야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이다.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의 공통적인 관심은 빅데이터의 관리적 문제보다 방대한 빅데이터에 의한 새로운 경영전략을 어떻게 찾아내고, 새로운 부가서비스 사업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 (사업적 욕구)이 크며, 미국, 일본, 중국의 글로벌 기업 100여 곳을 상담한 결과에서도 나타난 공통적 고민들이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③ 전 세계 빅데이터 기술시장이 양적 데이터 처리기술 시장의 확대에 집중하면서, 간과하고 있는 기술이 빅데이터의 의사결정 방법론과 처리 기술이다. 빅데이터 의사결정 과정은 많은 빅데이터를 분석처리 후, 분석된 결과를 특수 목적화된 의사결정 과정과 판단결과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의 빅데이터 산업은 관리와 분석 결과를 최적화하는 방법과 도구의 활용에 집중적인 산업이 몰려있어서, 대한민국의 원천기술이 열세인 빅데이터 시스템 산업과 분석 산업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를 높여가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④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회는 바로 빅데이터 의사결정 시스템의 알고리즘과 가치산업을 위한 플랫폼 기술이 가장 전략적 대안이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이 원하는 것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근거로 새로운 사업과 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지능화된 빅데이터(Intelligent Big data, IB) 기술 요구가 존재하고 있다. 그것을 어떻게 산업으로 창출할 수 있을 지는 매우 중요한 시작을 말한다. 빅데이터 의사결정 시스템은 기업과 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방법론으로 적용함으로써, 인공지능 분야와 융합된 전혀 새로운 데이터에 의한 부가가치 산업을 만들어내는 구조적인 정책과 전략이 앞으로 반드시 필요하다.  

 

⑤ 지능화된 빅데이터(Intelligent Big data, IB)의 원천기술의 확보는 저절로 생겨나거나 외국의 시스템, 또는 외국 사례에서 찾아본다고 만들어지지 않는다. 미래기술에 관한 첨단 과학 기술보다, 현실에 존재한 기술들의 융합에 의한 구체적인 상상력으로 융합적 창조물을 만들어내는 융합 창조자가 지금 대한민국에 필요하다. 

융합 창조자, 또는 통섭가들로 구성된 집단 상상력을 구조화 시키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도전적인 혁명가들의 조합이 대한민국 미래기술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3. 대한민국의 산업혁명적 대응전략

 

① 제4차 산업혁명은 국가적 전략 대응과 산업 기술의 원천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 기존 국책 기술 연구소를 제4차산업혁명에 관한 전략적 기술과 정책을 맡긴다면, 과거 표준화 연구를 실행했던 문제점을 그대로 답습하겠다는 의미와 같을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명분을 갖기 위한 정책적 과정의 판단은 모두 제거하고 완벽히 새롭게 구성해야만 한다.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새롭게 정의된 구조적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하나가 될 때, 새롭게 생성될 것이다. 과거 지식인이나 과학자 우선주의에서 도전적 탐험가와 실행 가능한 창조적 실험가의 융합적 인적 자원을 찾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정이다. 

 

② 창조적 전략조직에 의한 지원그룹으로 지식 전문가와 과학자들이 융합적 조직이 유기적인 관계를 가져야만 한다. 과거부터 최근 정보화 시대로 발전되기까지 미래정보화 전략을 위한 정책적 연구조직의 설립 결과와 상관없는 새로운 산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제3의 연구조직이 필요하며, 과거 연구조직의 이념과 비전을 완전히 배제한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의 산업혁명을 이끌 창조적 전략 조직이 지금 필요하다.

 

③ 대한민국 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략, 그리고 미래 기술을 융합적 사고로 재설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창조적 인재 육성 전략은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 대응전략의 핵심 중에 핵심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직과 인력을 준비해야 하며, 창조적 인재 육성 전략도 과거 인재교육을 육성해온 조직을 배제한다는 원칙은 동일하다. 

 

4.  대한민국의 창조적 인재 육성 전략

 

① 지금까지 대한민국 ICT 분야의 눈부신 발전에는 해외 기술에 의존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었던 과거의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위 도표에서 분석된 내용과 같이 외형적 산업 인프라의 내부와 외부 모두 해외 기술과 기술 인프라를 중심에 두고 있다.이미 해외 선진 국가들은 각 산업별 기간산업의 인프라를 미리 선점하기 위한 기술적 플랫폼과 산업적 플랫폼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후발 국가와 기업들은 그 플랫폼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기술 종속관계의 생태계가 만들어졌다.

 

② 대한민국의 제4차 산업혁명의 마지막 결론은 창조적 인재 육성 발굴과 교육 시스템이라고 확신한다. 현재 2014년부터 창조경제에 따른 창업자의 나라, 창업을 통한 대기업 기반의 국가전략 수정이라는 거대한 비전을 가지고 많은 정책적 지원과 육성 전략을 수립하였고, 실행하였다. 2017년 5월 현재,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 기간 중에 가장 많이 산업과 관련한 이슈 용어는 제4차 산업혁명이었을 만큼 국가 전략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③ 과거 창업지원과 벤처육성 전략만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국가적 전략으로 이끌어내기는 현실적으로 문제가 많다. 교육산업 전체의 틀을 바꾸거나 변화를 준다고 해서 이미 전세계를 쓰나미처럼 휩쓸고 있는 기술혁명들을 준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과 기술, 인프라로 대응은 불가능하다. 대한민국이 주어진 시간 내에 특화된 산업과 기술을 집약적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 가장 중요한 국가적 옵션이다. 

   

④ 창조적 인재 육성 전략은 기존의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이 아니라, 순수한 사회적 변화와 데이터의 의미를 추출하고 분석하며, 인공지능의 의사결정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빅데이터 인재육성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글로벌 제4차 산업혁명의 모든 산업에서 필연적으로 도출되는 것은 빅데이터이지만, 이를 경영전략 시스템으로 연관성을 만들어 알고리즘을 완성할 방법과 기술이 매우 필요한 시대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적 틈새시장의 고도화 인재 육성 전략은 매우 중요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전략이며 대응해서 준비해야 할 과제이다. 

 

3cc0f526b838b227936a8e10e3bf0789_1494673
 

<끝>​ 

좋아요2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저작권정책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