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주차>빅데이터정치민심지표(J.PSI) > 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본문

 c79db877d8a6a213e73aaa9e0859cab1_1493887 

문재인, 확실한 민심 주도권 지켜

홍준표, 중도 보수층의 재 결집에 상승세

안철수, 종합민심지표 안정권의 역방향 흐름 보여

 

 1. 문재인후보의 정치민심지표는 지난주 4.5포인트에서 금주는 0.1포인트 하락한 4.4포인트로 나타났다. 대통령선거를 몇일 남기지않은 상태이지만, 지난 25주간 한번도 흐트러짐없이 포털민심지표와 전화민심지표는 항상 우위를 지켜왔다. 5월9일 대통령선거 결과를 앞둔 시점의 모든 후보자 중 가장 확실한 민심의 주도권을 지켜왔기 때문에 가장 유력한 대통령후보자 중 한사람이다. 마지막 선거와 관련된 유언비어나 정치적 실수만 없다면, 대통령선거 결과가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력한 후보자이다.

후보자의 주간 정치민심지표(J.PSI)에서 나타난 두 민심지표 결과에 전주 대비 민심 변동률을 공식화하여 민심의 변화속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산출된 민심속도(후보자평균변동률의속도=100기준)는 포털민심속도계 97.3, 전화민심속도계 102.4를 기록했다.

 

2. 안철수후보는 전주 정치민심지표 3.5포인트에서 금주는 2.9포인트로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그 결과 문재인후보와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다. 아직 결과를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포털민심지표와 전화민심지표의 동반하락은 매우 의미하는 바가 크다. 종합민심지표 그래프에서도 안정권의 역방향 민심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민심속도계도 매우좋지않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침묵하는 중도보수층이 과연 얼마나 안철수후보를 지지할 수 있을 지는 아직 예견할 수 없지만, 빅데이터정치민심지표상의 흐름은 불안전한 역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전략적 변화와 새로운 전략대응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포털민심속도계 89.0, 전화민심속도계 78.9

 

3. 홍준표후보는 전 주간 정치민심지표 2.1포인트에서 2.6포인트로 급상승 하였다. 포털민심지표와 전화민심지표 모두 급상승한 결과였다. 중도 보수층을 포함한 보수층 유권자는 아직도 높은 선거인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 되었지만, 대다수가 흩어진 채 부동화된 중도 보수층이 서서히 재결집을 위한 상당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TV토론회 결과 이후 민심의 변화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지만, 문재인후보와의 많은 격차를 1주일도 남지않는 시간 내에 추격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불리한 여건과 민심의 흐름을 어떻게 결집시킬 수 있느냐는 최대 관점포인트이다.

포털민심속도계 121.3, 전화민심속도계 135.3

 

4. 유승민후보자는 전주와 금주 동일하게 정치민심지표가 1.5포인트로 나타났다. 몇일 남지 않은 선거일을 앞두고 유승민후보의 포털민심과 전화민심지표는 다른 대선후보자들 보다 국민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매우취약하다. 대한민국 대통령선거는 그동안 양당 정당 구조에서 선거가 이루어졌으나, 이번 대선에서 나타난 다당제 선거구조의 변화는 유승민후보자를 포함한 몇몇 정당들의 대선 후보자를 배출함으로써, 새로운 정치모델을 시도하게 되었고, 대통령선거의 다양한 정치변화는 시대적 큰 의의로 분석된다.

포털민심속도계 108.7, 전화민심속도계 96.5

 

5. 심상정후보자는 정치민심지표가 1.3포인트에서 1.5포인트로 상승하였다. 3차례의 TV토론회를 거치면서 심상정후보의 진보 진영과 중도 보수층의 변심으로 이끌어 내고 있음을 빅데이터 민심지표에서 나타나고 있다. 타 후보자들의 국민지지도에 비하면 아직 열세이지만 ,유승민후보자와 함께 다당제 선거구도를 정착시키며, 민주주의 선거문화를 새롭게 정립하는 중요한 시대적 변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포털민심속도계115.8, 전화민심속도계 107.8

 

6. 주간 민심지표 변화의 핵심 이슈와 향후 전망

 

◈대선정국 이슈

 

-민주당

. 25주 연속 안정적인 정치민심지표 유지

. TV토론에서 안정적 토론 전략 유지

-국민의당

. 경선 과정의 흥행 이후 2주 연속 하락세 뚜렷

. 하락 주요원인: TV 토론회 이후 민심의 변화

-자유한국당

. 떠나간 중도보수층의 재결집 감지 (TV토론이후 현상 변화 감지)

. 보수층의 재결집 현상의 감지 (민심지표의 속도와 지표변화)

-바른정당/ 정의당

. TV 토론이후 정의당의 민심흐름 변화

◈ 국내정치이슈: 네거티브정치적 공세여부/ 선거여론조사 공표 금지

◈ 국외정치이슈: 북핵 실험/ 중국과 미국의 북한관련 조치

 

c79db877d8a6a213e73aaa9e0859cab1_1493887
 

좋아요1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저작권정책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