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뿔난 김종인 "공천 비상대권을 달라"…혁신안 수술 드라이브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2월29일 00시06분
  • 최종수정 2016년03월26일 20시47분

메타정보

  • 55

본문

"정무적 판단 왜 안했느냐"에 "무슨 그따위 말을 하느냐" 격노
"이런 바보같은 룰로는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20% 컷오프 뿐 아니라 비례대표 공천룰도 수정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류지복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28일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만든 공천혁신안에 대한 대대적 수술에 나설 태세이다.


비대위원장 취임 한달을 맞은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방침을 시사하며 '김종인표 혁신' 드라이브 걸기에 본격 나선 셈이다. '미래를 위한 변화'가 키워드이다.


현역평가 '하위 20% 컷오프' 대상자 일부에 대한 구제 문제가 직접적 도화선이 됐지만, 현재 공천룰로는 '시스템공천'이라는 제도에 묶여 당 대표가 재량권을 갖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문제의식이 그 바탕에 깔려 있다.

 

 

당 대표가 전폭적 권한과 책임을 갖고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비상대권'을 달라"는 것이다.


이를 놓고 친노·범주류 쪽에서는 '문재인표 혁신안'의 무력화 논란을 제기할 수 있어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85a8a7628a82d38a99f2db130f5bec53_1456671

 

 

김 대표는 29일 당무위를 열어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탈락자 중 일부 구제를 비롯해 현 지도부의 공천 권한 확대에 필요한 당규 개정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탈락자 1명을 구제할 경우 차상위자를 대신 탈락하도록 돼 있는 현행 규정에 예외조항을 만드는 문제 등 당장 논란이 된 20% 컷오프 조항 뿐 아니라 비례대표 선출 룰 등도 광범위하게 손질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룰에 따르면 비례대표 순위 확정도 중앙위 투표를 거쳐야 하고, 당 대표가 상향식 경선 없이 '전략공천'으로 낙점할 수 있는 비례대표 숫자가 극소수에 그치는 등 당 대표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공간이 극도로 제한돼 있는데, 이를 풀겠다는 것이다.


당 핵심인사는 "공천룰에 관한 당규 어떤어떤 부분들에 대한 개정 권한을 위임해달라는 형식이 될 수 있다. 현재 세부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 대표는 현 공천 혁신안과 관련, 주변 인사들에게 "비상한 상황인데 지금처럼 바보같은 룰(공천혁신안)으로는 내가 뭘 해볼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비상한 상황에 비대위원장을 맡겼으면 비상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공천이라는 게 정치적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여러차례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무적 판단'은 현 지도부의 몫이라는 일부 친노·범주류의 주장에 대해서도 "아무리 규정을 찾아봐도 그렇게 할 수 있는(정무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룸(공간)이 없다"며 "그 따위 말을 하느냐"고 격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일부 친노·주류 인사들과 혁신안 마련에 참여했던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의 이러한 주장이 김 대표의 공천혁신안 수정 드라이브에 기름을 부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그는 간담회에서 "이 당이 지켜야할 가치는 지켜나가고, 현실에 맞지 않는 가치는 단호히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며 정체성에 대한 일부 수정 가능성도 내비쳤다. '북한 궤멸론', '햇볕정책 수정·보완론' 등을 둘러싼 일각의 논란 제기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것으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김 대표가 당무위에 올릴 안건의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면 26일 의원총회에 이어 2차 충돌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비례대표추천규정 제정 TF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공정성·투명성·공개성 등 3대 원칙과 방향이 훼손돼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주류측 인사는 "전권을 행사하려면 사심이 없다는 것부터 입증해야 한다"며 "비례대표 출마설에 대한 부분부터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양산에 머물고 있는 문 전 대표는 아직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일단 당무위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26일 의총에서 강기정 의원 공천배제 등을 놓고 정세균계 등으로부터 집중포화를 맞은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사의를 표명했으나 김 대표의 만류로 일단 업무에 복귀할 것으로 전해졌다.


hanks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2/28 17:47 송고


 

 

55
  • 기사입력 2016년02월29일 00시06분
  • 최종수정 2016년03월26일 20시4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