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로봇이 15년안에 미국내 직업의 38% 대체한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3월25일 17시40분

작성자

메타정보

  • 25

본문

 2030년 초에는 미국내 직업 가운데 3분의 2 이상이 로봇 자동화에 의해 위협을 받는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는 컨설팅 보고서가 나왔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에 따르면 회계컨설팅그룹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분석한 바로는 미국에서는 15년내 로봇의 직업 자동화 비율이 38%에 달할 것으로 점쳐졌다.

독일은 35%로 미국보다는 좀 낮은 편이고 영국은 30%, 일본은 21%로 로봇의 직업 점유율이 훨씬 더 낮게 추정됐다.

이런 추정의 근거는 미국내 직업이 자동화에 더 적합하다는 판단에 있다.

 미국에서 보험, 파이낸싱 등의 업무는 지역적인 소매 영역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복잡하고 그만큼 로봇에 의한 대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반면 영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런 업무가 국제적이고 더 복잡한 성격을 갖는다.

접객, 푸드서비스, 교통, 창고 업무 등이 대표적으로 인간이 로봇에게 '바통'을 넘겨줘야 할 부문이다.

PwC 분석가들은 미국내에서 완전 자동화가 이뤄질 첫번째 직종으로 트럭운전을 꼽았다.

특히 미국에서는 장거리 고속도로 수송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인간의 간섭없이 내비게이션 조작 만으로 자동화가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로봇의 직업 대체를 가로막는 규제와 장애물도 존재한다고 PwC 보고서는 지적했다.

경제적·법률적 규제 장벽이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한 직업 대체를 막아선다는 것이다. 자율주행의 경우 사고 시 책임 소재를 가리는 문제가 여전히 의문형이다.

또한 로봇의 경우 유지·보수 비용이 상당히 들기 때문에 그런 비용이 필요없는 인간 근로자와의 경쟁력을 따져봐야 한다.

PwC의 존 호크스워스 수석 경제학자는 "통제된 환경 외부에서의 움직이는 로봇은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도 인공지능(AI)이 미국의 직업을 대체하는 것에 대해 그다지 우려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로봇을 통한) 자동화가 인간 근로자들에게 더 높은 임금을 받아 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줄 것"이라며 "그것은 단지 저임금 일자리를 빼앗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5
  • 기사입력 2017년03월25일 17시4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