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한국 노린 해킹 확산…사이버위기 경보 '주의' 격상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3월09일 20시01분

작성자

메타정보

  • 23

본문

미래부 "복잡한 주변 정세에 편승한 해킹 시도 늘어"
 

 최근 국내 기관과 단체를 노린 해킹이 급증하면서 정부가 국가 사이버 위기 경보 수준을 한 단계 올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9일 오후 6시를 기해 국가 사이버위기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사이버위기 경보 단계는 '정상'·'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총 5단계로 구분된다.
미래부는 "최근 복잡한 주변 정세에 편승한 국내 기관과 단체에 대한 해킹 시도가 늘고 한미 연합훈련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롯데그룹과 국방부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 제공 계약이 마무리된 이후 롯데면세점이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받는 등 한국을 노린 사이버 공격이 크게 늘었다.

 국내 기업 10여곳과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의 일부 재외공관도 홈페이지 화면이 다른 이미지로 바뀌는 디페이스(Deface) 공격을 받았다.

이에 따라 국내 보안을 담당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최근 관제 인력을 대폭 늘리고,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인터넷진흥원은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웹 취약점을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흥원 관계자는 "최근 해커들이 활용하는 보안 취약점은 이미 알려진 것이 대부분"이라며 "무료 배포 중인 웹 취약점 점검 도구를 이용해 홈페이지와 서버의 취약점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3
  • 기사입력 2017년03월09일 20시0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