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박원순, 전격 대선 불출마 선언…"서울시정에 전념하겠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1월26일 09시43분

작성자

메타정보

  • 29

본문

오전 10시40분 국회서 기자회견…野 대선구도에 변화 불가피
 

야권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번 대선에 불출마할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야권 공동정부 구성 및 공동경선을 요구하며 지도부의 경선 일정 진행에 강력하게 반발해온 박 시장이 경선 레이스가 시작되기 전에 중도에 하차함에 따라 조기대선 국면에서 야권의 대선 경쟁구도도 변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전날 밤 대선 불출마를 최종 결심했으며, 이날 오전 10시4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방식으로 대선 불출마 입장을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복수의 야권 관계자들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주변에서는 박 시장의 불출마 결심을 말렸으나 박 시장은 이를 굽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전날 밤 이날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한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불출마 결심 배경에 대해 "야3당 공동정부 출범이라는 명분을 갖고 싸워왔는데 이제 그 명분도 현실적으로 떨어지게 된 상황에다 지지율 정체도 영향을 미쳤다"며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 스타트를 앞두고 혼동을 주지 않겠다는 차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현재 기자회견 문안을 가다듬고 있는 상태이며, 회견문에는 "당 경선룰 결정과는 관계 없이 불출마한다", "앞으로 서울시정에 전념하겠다"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경선 과정에서 가급적 관여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언급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시장측은 민주당의 경선룰이 사실상 확정된 지난 24일 "주자들 합의 없이 당이 일방적으로 경선규칙을 확정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지금은 당 지도부가 공동정부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박 시장은 기자들과 만나 "공동경선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불출마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웃으면서 "왜 그렇게 넘겨짚느냐"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당무위에서 경선룰을 확정한 상태로, 당초 이날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다는 입장이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는 어제 야3당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갑자기 이런 소식이 들려 당황스럽다"며 "정확한 상황을 좀 더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경선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29
  • 기사입력 2017년01월26일 09시43분
  • 검색어 태그 #박원순#대선 불출마#기자회견#시정전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