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트럼프 "NAFTA 곧 재협상"…멕시코·加 정상회동 추진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1월23일 09시22분

작성자

메타정보

  • 34

본문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를 재협상하겠다고 공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백악관 참모진 시무식에서 연설하며 "NAFTA와 이민 문제, 국경에서의 치안 문제에 대해 재협상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곧 만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당일 미국 백악관은 '6대 국정기조'를 발표하며 무역협정 문제를 그 중 하나로 할애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NAFTA의 재협상을 공약했다"며 "만약 우리의 파트너(국가)들이 미국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재협상을 거부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NAFTA를 폐기하겠다는 의사를 통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정 위반사례를 전부 찾아내고 이를 시정하는 연방 정부 차원의 조처를 내리는데 모든 수단을 사용하라'는 지시를 윌버 로스 상무장관에게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유세 과정에서 "NAFTA는 재앙"이라고 규정했고 취임 100일 이내에 NAFTA 재협상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도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그러나 폭스뉴스 등 미국 언론들은 여당인 공화당이 그동안 NAFTA를 비롯한 여러 무역협정을 지지하는 입장이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협정 재협상을 위해 의회의 문턱을 넘더라도 미국의 수입물가 급등과 더불어 주요 수출시장인 캐나다, 멕시코에 대한 미국 상품 경쟁력 약화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34
  • 기사입력 2017년01월23일 09시2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