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존폐기로' 전경련 회원사 의견수렴 착수…"개편안 마련"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12월08일 00시25분

작성자

메타정보

  • 33

본문

싱크탱크 전환 방안 우선 검토…현실 제약 많아 결론 도출 '불투명'
 

삼성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의 공개 탈퇴 선언으로 존폐 기로에 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7일 소속 회원사들의 의견수렴에 착수했다.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삼성·SK·LG[003550]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줄줄이 전경련 탈퇴 의사를 밝히고 다른 기업들의 추가 탈퇴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서둘러 논의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향후 전경련이 어떤 쇄신안을 내놓는지에 따라 조직의 존속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전경련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나온 총수들의 발언은 전경련의 단순 해체보다는 발전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며 "회원들의 의견을 빨리 수렴해서 그 의견들을 반영해 전경련이 변모하는 방안을 만들려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날 오전 이승철 상근부회장 주재로 임원 회의를 열고 이같은 상황을 공유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도 전날 청문회에서 전경련 해체에 대한 질문에 "각 회원에게 이야기를 들어봐야 한다"며 "어떤 의견이 있나 들어보고 각계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어떻게 전경련이 나아가야 하는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청문회 의견과 회원사들의 견해를 반영해 조직 쇄신안을 준비하고자 내부적으로 실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도 거론됐던 미국 헤리티지재단과 같은 싱크탱크로 전환하는 방안 등이 우선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 산하의 한국경제연구원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해 연구단체로 거듭나는 방안, 법정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경련을 흡수 통합하는 방안 등 그동안 각계에서 나온 의견들도 함께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전경련의 해체보다는 변신을 통해 새로운 단체로 거듭나도록 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날 잇단 공개 탈퇴 선언 와중에서도 청문회에 출석한 대기업 총수 9명 중 정몽구, 구본무, 신동빈, 김승연, 조양호 회장 등 5명은 "전경련 해체에는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전경련은 헤리티지 단체처럼 운영하고 친목단체로 남아야 한다"는 구체적인 의견을 내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이라는 '간판'을 내리고 새로운 형태의 재계 친목단체나 싱크탱크 등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회원사들의 의견수렴에서부터 쇄신안 마련까지 매 단계 난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당장 공식적인 의견수렴을 위한 회장단 회의를 열기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개최하려다 '최순실 게이트' 검찰 수사와 참석률 저조 탓에 무산돼 버린 정례 회장단 회의는 다시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기업들은 인사 등 경영이 '올스톱'된 데다, 조만간 시작될 특검 수사에 대비하기도 바쁜 상황이다.

 

전경련 개혁 방안 논의가 차기 회장 선임 시기와 맞물려 있는 점도 또 다른 변수다.

허창수 회장이 내년 2월말 퇴임을 앞둔 데다,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주도에 책임이 있는 허 회장이 쇄신안을 추진하는 게 맞느냐는 시각도 있다. 당장 후임 회장을 찾기도 쉽지 않은 상태다.

현재 잡혀 있는 공식 일정은 내년 1월 정례 회장단 회의와 2월 중순 정기총회가 전부다. 2월 총회는 전경련 회장 이·취임을 위한 것으로 그 전까지 쇄신안 논의가 마무리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경련 관계자는 "당장 어떤 안을 내기는 어려울 것이고 이제 막 이야기를 듣기 시작한 상황"이라며 "사회 각계각층에서 요구하고 바라는 게 다 다르므로 그런 것들을 다 반영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33
  • 기사입력 2016년12월08일 00시2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