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靑 "野, 다른 뜻으로 국회추천총리 요구…조건 달라졌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11월21일 09시33분

작성자

메타정보

  • 37

본문

​"야당이 계속 대통령 제안 거부"…'野추천총리 불수용' 시사
"국무회의 결정되면 알려주겠다"…출당론엔 "말하지 않겠다
"
 

 청와대는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국회추천 총리와 관련, "야당은 대통령이 제안한 것과 다른 뜻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조건이 좀 달라졌으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야당이 계속 거부를 해왔다. 여러 주장들이 나오는 것 같은데 지금 상황이 변화가 있기 때문에 지켜보자"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의 이러한 언급은 야당이 박 대통령 퇴진을 전제로 총리를 추천하면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내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박 대통령은 하야나 퇴진, 임기단축 등의 전제 조건없이 국회가 총리를 추천하면, 총리에게 실질적 권한을 보장해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22일 국무회의 주재 여부와 관련, "결정되면 알려주겠다"고 밝혔고, 여야 영수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선 "못 들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 및 담화를 통해 최순실 의혹에 대해 사과한 것이 거짓이었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 "어제 제가 드린 발표 내용 속에 설명이 돼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수사팀의 발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객관적인 증거는 무시한 채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서 지은 사상누각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정 대변인은 새누리당에서 박 대통령 출당 또는 당원권 정지 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당에서 나온 얘기에 대해선 제가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답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통령은 분명히 특검을 수용한다고 말씀하셨다"고 언급했다.

정 대변인은 조원동 전 경제수석이 박 대통령 지시를 받고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의 퇴진을 압박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선 "그것도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37
  • 기사입력 2016년11월21일 09시3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