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朴대통령 "쇄신요구 심사숙고"…'측근 정리' 결단하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10월26일 20시37분

작성자

메타정보

  • 37

본문

이원종·우병우·정호성 등 교체 가능성도…황총리ㆍ이원종 "자리 연연않아"
靑회의서 '수석 일괄사퇴' VS "대통령 압박 무책임한 주장" 난상토론
"'내 잘못 때문에 참모 자르기 어렵다'가 朴대통령 인식이라 더욱 고심"
靑 "탈당은 최후수단…최순실 국내 소환해 진상 밝히는게 우선 과제"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최순실 씨 국정개입 의혹으로 인한 정국 혼란을 수습할 후속 조치 마련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전날 최 씨가 연설문 작성에 개입한 사실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음에도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서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대대적인 인적 개편은 물론 박 대통령의 탈당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쏟아내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청와대 비서진 전면교체를 정식으로 촉구한 가운데, 집권여당인 새누리당도 김재원 정무수석을 통해 청와대 수석 참모진과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박 대통령에게 공식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 요구를 전달받은 뒤 이정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의 최고위 입장을 들었다"며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당의 제안에 대해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이 대표가 전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내각 총사퇴 의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의 질문에 "저를 비롯해 (국무위원들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도 "취임 첫날부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마찬가지이고, 지금도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적쇄신 등 후속 조치와 관련해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전날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난상토론을 벌였으나 여러 견해가 팽팽히 맞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수석 이상 참모들이 일괄 사표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다른 참모는 "난파선에서 배를 버리고 떠나자는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한다.

아울러 대안 없이 참모진이 일괄 사퇴하면 '최순실 사태로' 레임덕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국정 공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임기를 1년 4개월 남기고 최악의 스캔들에 휩싸인 '박근혜호'에 올라탈 인재들을 구하기 쉽지 않은 데다 후임 인선을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더라도 교체 폭이 크다면 안정적인 국정 마무리를 기대할 수 없다는 논리에서다.

청와대 참모진은 이날 오전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주재로 정책점검회의를 열었으나, 대통령 일정이나 정책 등의 현안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인적쇄신 등의 조치에 대해선 진전된 이야기를 나누지 못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본인의 책임이라고 판단해 참모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기 어렵다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해법 마련에 더욱 고심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은 '나의 잘못 때문에 참모들을 자른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인식"이라며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의 고민이 더욱 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공식 요청하고 야당과 일반 여론의 압박도 거센 만큼 박 대통령이 심사숙고의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따라서 이 비서실장을 비롯해 각종 의혹으로 야권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는 우병우 민정수석, 정호성 부속비서관 등 3∼4명 정도를 물러나게 해야 한다는 절충론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더라도 해당 참모들에 대한 박 대통령 의존도가 높아 결단을 내리기까지는 시일이 다소 걸릴 것이 유력하다. 대체자를 물색하는 데 걸리는 기간까지 고려하면 빨라도 주말 이전에는 인적쇄신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공식 요구사항은 아니지만 여당 내에서 점차 표면화하는 박 대통령의 탈당카드도 주목된다. 다만 지금 곧바로 탈당하면 현 정권이 1년 이상 '식물정부'로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 내에서는 탈당은 어렵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장의 탈당카드는 받아들일 수 없다. 탈당은 최후의 수단"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이 추진키로 한 이번 의혹에 관한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선 현재 진행 중인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견지할 전망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설문 사전 유출 수사의뢰 여부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포함될 부분도 있으니까 검찰 수사를 보도록 하자"고 답했다.

다른 참모는 "최 씨 소재를 파악해 하루라도 빨리 국내로 소환해 진상규명을 하는게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37
  • 기사입력 2016년10월26일 20시37분
  • 검색어 태그 #최순실사태#측근 정리#박근혜대통령결단#비서진 개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