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中, 지방 정부 ‘LGFV’ 파산 위험 증가, ‘호시절은 갔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10월13일 10시42분

작성자

메타정보

  • 29

본문

‘해외 자금 조달 위해 발행한 채권 부도 위험도 높아져’ Bloomberg

 

                                                        Ifs POST 대기자 박 상 기

 

지금 중국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그간의 경제 성장을 이끌어 온 과감한 금융 완화 정책에 따라, 각 경제 주체들이 과도한 채무를 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 가운데, 각급 지방 정부들이 운용하고 있는 자신들의 자금조달 기구인 소위 ‘LGFV(Local Government Financing Vehicle)’가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회사채 신용이 급격히 악화되는 현상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이 이러한 중국의 주로 성(省) 단위 이하 하급 지방 정부 LGFV들의 신용 위험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도하고 있다. 이하, 중국 내 취약 지역의 LGFV 신용 파탄 현장을 소개하는 동 기사를 요약하여 옮긴다.

 

취약 지역 ‘LGFV’들 파산이 시작되다 
중국의 현(県), 시(市), 성(省) 등 지방 정부들로 현금을 끌어들이기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채권 발행을 주선하는 금융 중개 기업들은 점차 리스크가 높아지는 상황에 당면하고 있다.
중국 경제가 둔화됨에 따라 지방 정부들의 세입이 줄어들자, 이들 지방 정부들은 자금 조달 창구 금융 기구(LGFV)들을 통해 조달한 5.3조 위안($7,890억 달러 상당)에 달하는 국내 발행 채권 잔액에 대한 지원을 하기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 이들은 아직 상환 불능에 빠지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런 형태의 채권 발행은 감독 당국의 발행 금지 조치로 인해 지난 사분기 동안에만 18%나 감소했고, 이에 따라 해외 자금원으로 눈을 돌리게 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 사정에 정통한 인사들의 언급에 따르면, 후난(湖南), 장쑤(江蘇), 후베이(湖北), 쓰촨(四川) 등을 포함하는 성(省) 정부들의 자금 조달 창구인 금융 기구들은 미국 달러화 표시의 채권을 발행할 것을 고려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고의 신호는 확산되고 있다. 지방 정부들의 자금 조달 금융기구(LGFV)들이 국내 채권 시장에서 7년 물 자금을 조달할 때 일반 기업들에 비해 유리하게 향유해 온 할인폭이 최근 6개월 사이에 거의 절반 수준인 23bp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달에는 Fitch 신용평가회사가 중국 동북 지방 창춘(長春)도시개발투자 그룹에 대한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한 때 석탄 산업으로 붐을 이뤘던 내이멍구(內蒙古) 지방 오르도스 시(市)의 이진홀로치 홍타이 도시건설투자개발회사가 지난 3월 현재 1억8,950만 위안의 차입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다. Peng Yuan 신용평가회사는 지난 5월에 이 회사의 신용등급을 AA- 에서 A+로 강등했다.
홍콩 소재 화안(Hua An) 자산관리회사 청(Terence Cheng) 주임 투자관리사는 “나는 LGFV는 디폴트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소설 같은 이야기는 믿지 않는다” 고 우려를 표한다. 그는 “중국의 국영기업들마저 디폴트가 가능하도록 허용되어 있다. LGFV라고 해서 부도가 나지 않는다는 절대적인 보장은 없다” 고 언급한다. 블룸버그는 이와 관련하여 창춘도시개발회사 및 이진홀로치 홍타이 회사에 각각 두 번씩이나 전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리스크 스프레드(Risk Spread) 
중국투자증권회사에 의하면, 중국의 지방 정부 자금조달 기구의 영업 외 수익(non-operating revenue) -- 통상적으로 보조금 등을 포함하는 – 은 영업 수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폭 감소했고, 이는 지방 정부 당국으로부터의 지원이 감소한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동 회사에 따르면, 두 수익 항목 간의 비율은, 불과 2년 전에는 110%였으나, 2016년 상반기에는 87%로 떨어졌다.
홍콩 소재 노무라(野村) 지주 신용 애널리스트 륭(Anthony Leung)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걸릴 것이기는 하지만, 정부 당국은 점차로 선별적인 자세로 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는 “취약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정부도 좀비(Zombie) 기업으로 간주하고 종국에는 파산하도록 내버려 둘 것이다” 고 언급한다.

 

채무 상환 문제(Repayment Problems)
S&P 글로벌 신용평가회사가 지난 9월 8일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하이(上海) 증권거래소는 기업 수익의 절반 이상을 지방 정부로부터 얻고 있는 금융 조달 기구들은 하급 정부의 플랫폼들이 채무 연장(refinancing) 리스크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회사채를 더 이상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소재 에버딘(Aberdeen)자산관리사 고(Edmund Goh) 투자 관리인은 “우리가 듣기로는 어느 LGFV들이 발행한 회사채들이 상환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고 말한다. 그는 “우리는 장래에 몇 개 회사채는 부도가 날 것으로 전망한다. LGFV들의 부채가 급격히 증가해서 몇 개의 취약한 LGFV 기업들은 망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고 말한다.
영 BNP Paribas 투자조합 샘버(Jean-Charles Sambor)씨는, 중기적으로 중국은 비(非)시스템(non-systemic)인 LGFV들이 디폴트 되게 놔둘 것이다. 이것이 중국 정부가 국유기업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세와 걸맞는 정책 노선이다” 고 말한다.
중국 중앙 정부는 지방 정부 당국들에 대해 비상업적 사업에 대해서는 직접 공채(municipal notes)를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금융 비용을 감축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이 관측자들에게 느낌을 주고 있다.

 

긍정적인 변화들
싱가포르 소재 NN 투자조합 후(Leo Hu) 신흥시장 부채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중국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모든 개혁은 중장기적으로는 LGFV들의 신용에 대해서는 긍정적 움직임인 것이다” 고 말한다. 그는 “한 가지 예로, 지방 정부들로 하여금 채무 스왑(debt swap)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이 자금 조달 비용을 절감하거나, 만기일을 연장하거나, 그들의 채무 포트폴리오의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고 말한다.
그러나, Moody’s 신용평가회사에 따르면, 성(省) 단위 이하 지방 정부들에게는 그다지 이득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홍콩 소재 Moody’s 신용평가회사 중화권 신용 담당 주임 청(Ivan Chung)씨는, “시(市) 단위 정부들은 성(省) 단위 정부에 비해서 LGFV를 지원할 능력이 취약하다” 고 말한다. 그는 “아울러, 이러한 하급 단위 정부의 LGFV들은 그들의 채무가 채무 스왑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채무 연장(refinancing) 리스크를 가진다” 고 말한다.  <ifs POST> 

29
  • 기사입력 2016년10월13일 10시4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