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흩어져 있던 서민금융 지원 한곳으로…서민금융진흥원 출범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9월23일 11시22분

작성자

메타정보

  • 37

본문

채무조정, 취업, 창업컨설팅도 '원스톱' 지원
朴대통령 "서민금융 3대 혁신…패자부활 성공드라마 기원"

 

 서민금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서민금융진흥원이 23일 출범했다.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자금 지원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관리하는 기구다.

여기저기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서민금융 대출 상담을 받고 창업·금융교육과 컨설팅, 일자리 상담도 할 수 있다.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 본점을 열었고, 올해 안에 전국에 33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세워진다.

지금까지는 각각의 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는 기관들이 자사 상품 위주로 단편적 상담을 해왔다.

수요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서민금융상품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조건이 맞는 대출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 하는 구조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채무 조정, 정책자금 지원 정보 뿐 아니라 민간 서민금융상품 정보 등도 한 번에 제공한다.

또 지방자치단체,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와 연계해 금융지원과 취업지원, 복지서비스 안내 등을 결합하기로 했다.

생활 자금을 빌리러 가서 대출을 받고, 그 대출을 제대로 갚아나갈 수 있도록 취업 상담까지 받는 식이다.

현장 방문이 어렵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콜센터(☎1397)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진흥원은 서민금융 종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도 추진하게 된다.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별 이력 관리·수요 분석을 통해 중복 지적을 받았던 기존 상품을 비교 평가하고, 신상품을 개발해내기 위해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실 상환자에 대한 지원 한도를 확대하는 등 지원 요건을 차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박대통령,​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 참석…"경직된 채무조정프로그램도 개선"
"빚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서민금융 든든한 안전망 되길"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서민금융진흥원을 설립함으로써 서민의 금융생활을 더욱 든든하게 지켜드리는 통합지원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며 '서민금융 3대 혁신'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 "이제 중요한 과제는 서민금융지원의 3개 핵심영역인 지원대상 선정, 상품개발, 전달체계 모두를 혁신해 어려움에 처한 서민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햇살론, 미소금융 등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금융 재원과 조직 및 기능을 통합해 설립된 기구로, 박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에 참석해 서민금융 지원 및 전달체계를 점검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서민금융의 정체성과 지속성을 함께 지켜낼 수 있도록 지원 대상 선정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며 "당장 자신의 신용과 담보로 일반 금융회사를 이용하지 못해도 상환능력과 의지가 확실하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공정한 판단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저하게 수요자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상품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하겠다"며 "상품 브랜드를 통일해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자 특성과 자금 용도에 맞춰 적정한 상품이 빠짐없이 공급되도록 서민금융 상품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나치게 경직된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개선해야 한다"며 채무조정 약정 성실 이향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지원 대상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혁신해야 한다"며 "채무관리는 물론, 취업과 창업, 재산형성과 노후설계까지 맞춤형 종합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상담 시스템과 전달체계를 꾸준히 혁신해 나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선조들은 고구려 진대법을 시초로 고려시대 의창과 조선시대 환곡 제도에 이르기까지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주고 가을에 수확해서 갚도록 하는 곡물 대여제도를 운영해 왔다"며 "서민금융진흥원은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여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일으키라는 막중한 책무를 부여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법 사금융이나 채무독촉에 시달리는 많은 분은 하루빨리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서민금융진흥원의 역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실업이나 질병으로 누구나 채무 불이행자가 될 수 있는 현실에서 서민금융진흥원이 든든한 안전망이 돼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라며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많은 분이 채무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패자부활전 성공의 드라마가 많이 만들어지기를 기원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37
  • 기사입력 2016년09월23일 11시22분
  • 검색어 태그 #서민금융진흥원#채무불이행채무구조조정#창업컨설팅#패자부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