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한국 신용 위험 줄어…2019년까지 평균 2.9% 성장"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9월07일 18시36분

작성자

메타정보

  • 36

본문

​국제금융센터, S&P 초청 세미나…"지정학적 위험은 신용도 제약요인"
"한국 1인당 GDP, 2019년 3만달러 돌파…중국경제 둔화는 우려"

 

한국이 재정 및 통화정책에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2019년까지 2%대 후반의 성장률을 이어갈 것이라는 국제신용평가사의 평가가 나왔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킴엥 탄 아태지역 정부 신용평가팀장은 7일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국제금융센터 주최로 열린 '마이너스 금리 시대의 신용리스크'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자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탄 팀장은 "한국은 경제 펀더멘털(기초여건), 대외부문 및 재정의 건전성, 통화정책 신뢰도 측면에서 양호한 모습을 보임에 따라 국가신용도 리스크(위험)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경제는 산업구조가 적절히 분산돼 있고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며 "교역 감소에도 2016∼2019년 연평균 2.9% 성장률을 기록해 다른 선진국 대부분을 상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올해 2만7천 달러 수준인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019년에 3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탄 팀장은 한국이 지속적인 경상수지 흑자로 대외적인 금융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됐다고 평가하고 최근 은행권의 단기 대외차입 감소를 대외 부문의 위험을 줄일 긍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또 올해 말 우리나라의 GDP 대비 순정부부채가 22.5%로 대부분의 선진국보다 낮고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북한 정권의 붕괴 가능성 등 지정학적 위험과 이와 관련된 우발채무는 한국의 국가신용도를 제약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공기업들의 높은 부채도 국가신용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S&P의 한상윤 아태지역 기업신용부문 한국기업 신용평가팀장은 "한국기업의 전반적인 신용도는 저성장 기조 등 하방압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부채경감을 통한 건전성 제고 효과가 확인됐다"며 중립 또는 긍정적 전망이 다수라고 밝혔다.
한 팀장은 삼성전자가 대규모 자본투자 및 효율적 연구개발(R&D)을 바탕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강화했고 KT[030200]는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절감 등으로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브랜드 이미지 개선, 신규 모델 전략 수행에서 난향을 겪고 조선 3사는 비우호적 업황과 해양플랫폼 사업 손실 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라이언 창 S&P 글로벌 신용평가 전무는 "중국 경제의 둔화 추세가 장기화하면서 홍콩, 대만, 한국 등 역내 기업의 수익성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창 전무는 한국의 은행 산업에 대해 "저금리 기조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할 우려에도 전반적인 신용도는 유지될 것"이라고 평가했다.<연합뉴스>
 

36
  • 기사입력 2016년09월07일 18시36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