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정부, 한진해운사태 비상대응반 '정부합동T/F'로 확대 개편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9월04일 15시13분

작성자

메타정보

  • 43

본문

 해수부·기재부 차관 공동팀장,,,실무대책반 기재부 차관보 주재


정부가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진해운사태 비상대응반을 해수부 차관과 기재부 차관을 공동팀장으로 하는 '정부합동대책 T/F'로 확대 개편해 일일단위로 상황점검을 하기로 했다.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석 해수부 장관 주재로 열린 긴급점검회의에서 정부는 이 같이 결정했다. 합동 T/F의 실무대책반은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운영되며 기재부, 해수부, 외교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금융위, 관세청, 중기청 등 관계부처 1급이 참여한다.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9개 관련부처 차관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처별 피해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 대책과 한진해운 거래 업체의 피해 최소화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정부는 이미 선적된 수출화물이 최종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하역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보고, 도착 예정 각 항만별로 재외공관과 관계 기관을 중심으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한진해운 선박들이 입항해 화물을 하역할 수 있도록 상대국 정부, 터미널 등과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부는 한진해운 측이 43개국 법원에 압류금지를 신청, 해당국에서의 조속한 절차 진행을 요청해 한진해운 선박이 외국에서 압류되는 사례가 최소화되도록 해 나가기로 했다.


한진해운을 이용해 수출하기 위해 선적 대기 중인 물량에 대해서는 대체 선박을 투입한다. 지난 2일부터 인천-베트남 항로에 대해 대체 선박을 1척 투입했고 9월 둘째 주부터는 미주 노선에 4척, 유럽 노선에 9척을 추가 투입한다. 동남아 등 연근해 노선도 빠른 시일 내에 선박을 추가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금융·통관 등에서의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진해운 협력업체, 수출입 업체 등을 대상으로 일일 단위로 피해 상황과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1:1 상담을 통해 맞춤형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 더불어 화물업계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항만 내 적재 기간을 최대 1년까지 연장하는 등 수출입화물이 원활히 통관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영석 장관은 "정부는 이번 사태가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우리의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관계 부처와의 유기적인 공조를 통해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업계의 피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한진해운을 포함한 해운·물류 업계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특히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화주 등을 위해 한진해운의 책임 있는 자세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43
  • 기사입력 2016년09월04일 15시1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