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美 연준 FOMC, 정책 금리 유지 결정, 자산 축소 수정 용의 시사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01월31일 12시45분
  • 최종수정 2019년02월01일 06시39분

작성자

메타정보

  • 13

본문

- FOMC 성명서 “향후 금리 동향을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 금리 인상 유보

- “금년 2회 금리 인상 시나리오 보류 시사”, “자산 축소 노선 수정 용의도 밝혀”

- 글로벌 경기 감속 우려를 반영, “트럼프의 계속된 불만에 대한 호응” 해석도 

 

Ifs POST 대기자 박 상 기

 

美 연방준비이사회(FRB)는 30일, 금년 들어 처음 열린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연준 금융 정책의 기준이 되는 시장 단기금리 지표인 ‘Fed Fund’ 금리의 유도(誘導) 목표를, 10명의 투표권을 가진 위원들 전원 찬성으로, 현 2.25~2.50% 수준을 유지할 것을 결정했다. 이로써, 그간 글로벌 금융시장의 큰 관심을 모아 온 미국 중앙은행의 향후 금융정책 방향이 보다 분명하게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종전에 “금년 중 2회 정책 금리 수준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어 오던 것을, 현재의 글로벌 경기 감속 우려, 전반적인 물가수준 안정 및 글로벌 주식시장 침체 상황 등을 감안하여 “금리 인상 노선을 유보할 것을 시사” 하는 것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기대에도 부응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시장도 크게 환영했다. 

 

WSJ은 연준이 2015년 이후 계속해 오던 향후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명시적인 참고 언급을 삭제했다고 강조했다. 동 紙는 이어서, 파월(Powell) 의장은 “다음 금리정책 결정은 ‘상’ · ‘하’ 어느 방향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전적으로 경제 데이터에 따라 정해질 것” 이라고 답변한 것을 강조했다.  

 

              <美​ 연준 FOMC 성명서 요지(2019. 1. 30)> 

 

(고용시장 정세는 강력하나 기업 설비투자는 완만); 작년 12월 FOMC 이후 관찰해 온 시장 동향 정보에 따르면, 노동시장은 계속 강력함을 유지하고 있고, 경제 활동은 견조하게 성장해 왔다; 신규 고용 증가는 최근 수 개월 평균으로 보아 강력하게 증가하고 있고, 실업률은 기록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가계 소비 지출은 강력한 확대를 계속하고 있으나, 기업 설비투자는 작년 상반기의 강력함에 비하면 다소 완만해진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안정 수준을 유지); 전반적인 물가상승률 및 식품 · 에너지 등 민감 경기 품목을 제외한 물가상승률 모두 전년동월 대비 대략 2% 수준에서 추이하고 있음. 시장 예상 인플레이션율은 최근 수 개월 하향하고 있으나, 실제 앙케이트 조사 결과 나타난 장기 인플레이션율에 대한 예상치는 그다지 변동이 없다. 

 

(법에 정한 임무를 위해 금리정책 현상 유지를 결정); 법률에 정해진 연준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FOMC는 고용의 최대화 및 물가수준의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견지하기 위해, 연준 정책에 기준이 되는 금리인 “Fed Fund” 금리 유도 목표 범위를 2.25~2.50%로 유지할 것을 결정했다.

 

FOMC는 계속해서, 지속적인 경제 성장, 강력한 고용시장 정세, 목표로 삼고 있는 2% 전후의 물가상승률을 달성 및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해외 경제 · 금융 동향 및 인플레이션 압력이 억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FOMC는 ‘Fed Fund’ 금리 유도 목표 범위를 조정하는 것을 유보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향후 금리 조정 시기 및 규모는 신중하게 결정); 향후 ‘Fed Fund’ 금리를 조정할 시기 및 규모를 판단함에 있어, FOMC는 고용의 최대화, 2%대 전후의 물가상승률이라는 목표에 비추어 보아, 경제 실적 및 전망을 평가해서 신중하게(be patient)판단할 것이다. 고용시장 지표 및 인플레이션 압력 · 인플레이션 예상 지표, 금융 동향 및 국제 정세를 포함, 폭 넓은 정보를 고려하여 판단해 나아갈 것이다. 

 

(전원 일치 결정); 이번 금융 정책 결정은 의장 및 윌리엄스(John Williams; SF 연은 총재) 부의장을 포함한 (투표권을 가진) 10명 위원들 전원 찬성으로 결정됨.  

 

■ “美 연준, ‘경제 상황을 감안하여 추가 금리 인상을 유보한 것”   

美 연준은 작년 12월 열린 마지막 FOMC에서 한 해 동안 4번째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서, 금년에는 2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시사한 바가 있다. 이러한 연준의 결정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은 향후 美 연준의 금융 긴축 정책을 우려하여 전면적인 주가 하락으로 연결된 경위가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우려를 감안하여, 파월(Jerome Powell) 의장 등은 금년 들어 각종 기회를 통해 금리 인상을 유보할 의향을 내비치기도 했으나, 실제로 이번 FOMC에서 그런 기대를 수용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성명문에서 FOMC는 “향후 정책 금리 조정은 상황을 보아가면서 시행할 것(be patient)” 이라고 명기하고 있다. 

 

이번에 연준이 금리 인상 노선을 일시 정지할 것으로 돌아선 것은 기본적으로 미국을 포함한 유럽 및 아시아 경제를 비롯한 글로벌 경제 상황이 다소 약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이 바탕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파월(Powell) 의장은 향후 美 경제에 영향을 미칠 우려 요인들로, Brexit 리스크, 중국과의 무역 분쟁, 잠재적으로 美 정부 폐쇄가 재현될 가능성 등을 지적했다. 

 

지난 번 FOMC 성명에서는 美 경기에 대해 “강력한” 추세를 보인다고 표현했으나, 이번 FOMC 성명문에서는 “바닥이 견고한”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미묘하게 변경했다. 동시에, 향후, 해외 경제 및 금융시장 동향을 주시할 방침도 시사했다.  

 

이에 더해,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를 하회하고 있는 것도 금리 인상 보류를 결정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FOMC 성명문에서도 인플레이션 압력은 억제되고 있다고 언급, 연준의 물가 동향에 대한 기조 판단을 명시했다. 美 달러화 가치 상승 및 유가(油價) 하락 등이 물가의 하향 압력을 더해 갈 것으로 전망하고, 금리를 서둘러 인상할 필요성이 희박해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아울러, 지난 번 FOMC 성명서에 기재되어 있던 “다소 단계적인 추가 금리 인상이 정당화되고 있다”는 문언도 이번에는 완전히 삭제됐다. 따라서, 이를 반영하여 선물(先物) 시장에서는 FRB가 금년 내에는 금리 인상을 유보할 것이라는 예측이 이미 70% 이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Nikkei) 

 

■ 파월(Powell) 의장 “양적완화 정상화를 위한 자산 축소도 수정할 용의” 

이와 함께, FRB가 보유한 국채 등 금융자산 규모의 축소 절차도 시장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나, 이번 FOMC 성명서에서는 이에 대한 향후 정책 노선을 보다 명확하게 시사했다. 연준은 “경제 동향이나 시장 움직임에 대응하여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정상화의 구체적인 절차를 수정할 용의가 있다” 고 명시했다. 

 

美 연준은 금융위기 이후 소위 이례적인 “대담한 양적완화” 정책을 펴고 美 국채 및 주택 모기지 대출 담보증권(‘MBS’)를 대량으로 매입하여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연준은 금융 정책을 정상화하기 위해 2017년 하반기부터 미리 설정된 규모 및 일정에 맞춰 보유 자산을 축소하며 긴축 정책을 실시해 오는 도중에 있다. 

 

이것이 금융시장에는 연준의 정책 금리 인상 정책과 겹쳐져서 이중의 압력으로 작용하여 투자가들의 불안 요인이 가중되어 온 것이다. 파월(Powell) 연준 의장은 작년 12월 FOMC 폐막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연준의 자산 축소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고, 이를 수정할 예정은 없다” 고 언명한 바가 있다. 그러나, 이번에 확실한 방향 전환을 시사한 것이다. 향후 주가 하락 등 증시가 다시 침체하는 경우에는 자산 축소 페이스를 감속하거나 일시 정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美 연준이 금리 인상을 보류하고 향후 금리 인상 노선을 유보할 것을 포함하여 자산 축소 시나리오를 수정할 용의까지 표명해가며 금융 긴축에 신중할 것이라는 자세를 표명하자, 뉴욕 시장에서 Dow 평균지수가 급등하는 등, 일제히 환영했다. 美 Prudential Financial 크로스비(Crosby)씨는 “FRB가 금융 판단에서 유연한 자세로 임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어, 주가를 밀어 올리는 요인이 되었다” 고 지적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연준이 경제 및 금융시장 동향에 따라서는 “대차대조표 정상화” 절차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어떠한 재조정도 할 용의가 있음을 밝힌 것을 크게 보도했다. (prepared to adjust any of the details for completing balance sheet normalization in light of economic and financial development). 나아가, 만일, 경제 상황이 정책 금리 조정으로 대응하는 것보다 더욱 완화된 정책 수단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Balance Sheet 구성 및 잔액을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이러한 성명서 문안은 경제 리스크 관리의 광범한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하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몇 달 동안 연준이 금리를 과도하게 인상하고 있다고 비난해 온 데 대한 대답이라고도 전했다. 동시에, 이번에 종전의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 인상” 이라는 문구도 삭제한 것을 지적하면서, 향후 금리 결정 방향을 ‘인상’ 혹은 ‘인하’ 양 방향으로 열어 놓았다고 평가했다.

 

■ 시장 전문가들 “6월까지는 금리 인상 없을 것이나, 금년 중 재개할 듯”   

美 연준 FOMC가 30일, 향후 금리 인상에 ‘신중(愼重)’ 자세를 유지할 것과 함께, 보유 자산 축소도 수정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 日 Nikkei가 전하는 시장 관계자들의 전망을 종합하면, 대체로, 당분간 금리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보일 것이나, 금년 중 추가 금리 인상을 개시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는 관측이 대세다. 

 

대체로, 이번에 연준이 ‘인내심’을 발휘하며 금리 인상 유보를 결정할 것이라는 것은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예상되어 오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미 공표된 스케줄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자산 축소에서도, “경제 상황 및 금융 시장 동향에 따라서는 수정할 용의가 있다” 고 언명한 것은 예상 밖이라는 반응이다. 시장 투자자들은 금융 긴축이 급속히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받아들여 안심감이 확산됐다. 

 

FRB는 성명문에서 향후 금리 인상 전망에 대해 “인내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 함께, 파월(Powell)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금리 인상 필요성은 낮아지고 있다”는 견해를 밝혀, 예상보다 일찌감치 금융 긴축에 신중한 “비둘기派”에 기울어지는 자세를 강하게 내비쳤다. 이에 따라, 주요 통화에 대해 美 달러화 매도세를 부추겨 美 달러화 약세를 유도했다. 파월(Powell) 의장은 보유 자산 축소 작업 진행에 대해서도 “향후 몇 차례 회의에서 상세한 일정을 밝힐 것” 이라는 방침을 시사했다. 

 

종합적으로 보아, 시장 관측자들 사이에는 美 연준이 연내에는 자산 축소 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물가상승 압력도 그다지 높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면, 적어도 6월까지는 추가적인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와 아울러, 美 달러화 ‘약세’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러나, 미 노동시장은 계속 견조한 움직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파월(Powell) 의장도 기본적으로 美 경제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없어, 아마도 금년 내에 금리 인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는 견해가 대세다. <ifs POST>

 

13
  • 기사입력 2019년01월31일 12시45분
  • 최종수정 2019년02월01일 06시3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