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北, '9일 고위급회담' 제안 수락…"평창·남북관계 개선 논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1월05일 15시03분

작성자

메타정보

  • 21

본문

文정부 첫 당국회담이자 2년만의 회담…실무문제는 문서교환 방식 협의
통일부 "북, 내주중 IOC측과 협의 가질 예정으로 알아"
 
북한이 우리가 제의한 '9일 판문점 평화의집 고위급회담' 제안을 수락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북한이 오전 10시 16분경 우리 측에 회담과 관련한 전통문을 보내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북측이 전통문에서 "고위급 회담을 위해 9일 판문점 평화의집으로 나갈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북측은 전통문에서 "북남 당국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비롯한 북남관계 개선 문제를 논의하고 그 출로를 열어나가기 위한 우리(북)의 제안에 호응한 데 대하여 환영한다"고 밝혔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예정대로 9일 회담이 열리면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당국회담이자, 지난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2년여만의 남북 당국회담이 열리는 것이다.

전통문 명의는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리선권, 수신은 대한민국 통일부 장관 조명균으로 돼 있다고 백 대변인은 설명했다.

b46747a0c94b7b21fcd425097de54b7f_1515132


그는 "의제와 관련해서는 평창올림픽 경기대회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 문제"라며 "회담의 대표단 구성과 수석대표 등 회담 개최와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들은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외 남북관계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고 있다"면서 "우리도 평창올림픽 참가 문제를 비롯한 남북 간에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고 보고 그렇게 제의를 했으며, (북한이) 거기에 호응한 걸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회담 준비 절차에 따라서 전략회의, 기획단회의, 모의회의 등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통일부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참여하는 대표단 구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 대변인은 "남북 간 합의 후에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측과 협의할 부분이 있으므로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북측도 내주 중에 IOC 측과 협의를 가질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말 남북접촉 여부에 대해 "주말에도 저희가 상황이 있었을 때는 남북간의 협의를 통해서 연락채널을 가동을 하고 있다"면서 "아마 시간이 없는 관계로 이번 주말에도 열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1
  • 기사입력 2018년01월05일 15시0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