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정부 "美 금리인상 속도에 불확실성…선제적 자세로 대응"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12월14일 10시19분

작성자

메타정보

  • 18

본문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시장서 불안해 할 일 아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세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자 정부가 시장 변화를 시시각각 확인하는 등 선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다"며 "이를 감안해 관계 당국은 선제적인 자세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불안은 크지 않지만 향후 물가 변화에 따라 금리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달라져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준이 금리 인상과 함께 보유자산 축소를 병행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자산축소 움직임이 장기금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3% 성장이 확실시되는 등 건실한 성장세가 지속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려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주요국 움직임과 구조 변화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시장 변화를 시시각각 보겠다"며 "외환 건전성 꼼꼼하게 살펴 위험요인 없는지 보겠다"고도 덧붙였다.

고 차관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내 대외건전성은 과거 외환위기에 비해 말할 수 없을 만큼 튼튼하다"며 "금리가 많이 오르면 취약차주, 중소기업, 자영업자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를 위해 가계부채 대책 내놓고 있으니 시장에서 불안해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금리(차이)만 가지고 자본유출 된다고 생각 안 한다"며 "최근 11월에 약간 있었지만, 이익 실현의 흐름이라고 보고 이 때문에 자본유출이 좌지우지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비트코인과 관련해서는 "계속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미국 연준은 이날 새벽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00∼1.25%에서 1.25∼1.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올해 들어서는 3월과 6월에 이어 세 번째 인상이다. 연준은 내년도에도 금리를 세 차례 인상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연합뉴스>

 

 


 

18
  • 기사입력 2017년12월14일 10시1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