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文대통령 내달 방중 확정…한중, 全분야 교류협력 조속 회복키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11월13일 07시54분

작성자

메타정보

  • 25

본문

韓中정상 베트남 정상회담서 합의…북핵, 대화 통한 평화적 해결키로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포괄적 논의키로…각급 전략대화 강화키로
習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 평가…文 "비 온 뒤 땅 굳는다"
文대통령, 평창올림픽 방한요청…習 "노력, 못 가도 고위급 대표단 파견"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중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미래 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양 정상은 또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해왔던 고위급 대화를 확장해 나가자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특히 두 정상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안정적 한반도 정세 관리가 중요하며, 북한이 도발하지 않는 상황 유지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중국의 북핵 해법인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등의 입장을 이날 회담에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정상은 아울러 사드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 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 시 주석은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했고, 문 대통령은 "'비 온 뒤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복원 추진 과정에서 밝힌 ▲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에 들어가지 않으며 ▲ 한미일 안보협력이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는다는 '3불(不)' 문제에 대해서는 이날 회담에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맞춰 시 주석이 방한해 줄 것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해 못 가더라도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4개월 전 회담은 사드가 양측 갈등의 핵심 요인인 상황에서 관계 개선에 대한 해법이 안 보였는데 오늘 회담은 지난달 31일 사드 합의를 토대로 양국관계 물꼬를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양국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우리 정부는 중국 측에 탈북자 당사자의 의사 및 인권존중,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 탈북자 의사 확인 시 한국 정부의 신병 접수 용의 등의 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결과물을 토대로 13∼1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 계기에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동이 성사되면 사드로 막혔던 경제·문화적 교류 정상화를 중심으로 더욱 구체적인 양국관계 회복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시 주석과는 포괄적인 양국관계를 말했고, 리 총리와 회담한다면 구체적·실질적 내용이 오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5
  • 기사입력 2017년11월13일 07시5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