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文대통령 "한미일 공조, 군사동맹 수준은 바람직하지 않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11월04일 11시50분

작성자

메타정보

  • 26

본문

CNA와 인터뷰
 "북핵을 이유로 한 日 군사 대국화, 바람직하지 않아"
"美와 외교 중시하며 中과 관계 돈독히 하는 균형외교 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한·미·일 공조를 두고 "군사동맹 수준으로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녹화돼 싱가포르에 방영된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공조도 중요해졌으나 그 공조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북한 핵 문제를 이유로 군사 대국화의 길을 걸어간다면 그것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에서도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미동맹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공조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우리로서는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는 전통적 입장을 계속 유지해 갈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중국과의 관계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중국과의 경제 협력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전략적 협력이란 차원에서도 (중국과의 관계가) 아주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도 더 돈독하게 만드는 균형 있는 외교를 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번 유엔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가 상당히 강도 높은 조치였고 그 중 상당 부분은 중국이 이행해야 할 부분임에도 성실하게 이행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중국이 지속적으로 유엔안보리 결의를 성실히 이행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그 점을 위해 한국과 중국은 긴밀히 공조하며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게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주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극도로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은 한국 국민에게 안심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26
  • 기사입력 2017년11월04일 11시5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