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양질의 대규모 공통데이터 확보가 관건이다.”-국가미래연구원, AI산업 육성 방안 세미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6월02일 10시10분

작성자

메타정보

  • 46

본문

첨단 제조업과 게임, 의료, 금융, 국방·안전 분야에 집중해야

'데이터 엔지니어링 센터' 구축 절실하다
정부, 민간주도 ‘지능정보기술연구소’ 설립,운영할 방침

국가미래연구원, AI산업 육성 방안,산업경쟁력포럼 11차 세미나

 

국내 지능정보기술 발전과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가장 서둘러야 할 것은 기계학습과 추론을 위한 대규모, 고품질의 공통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국가차원의 디지털 인프라 시스템 구축과 ‘데이터 엔지니어링 센터’의 설치 운영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국가미래연구원이 2일 서울클럽에서 “한국 지능정보기술(AI)산업의 국제 경쟁력 현황 및 제고 방안”을 주제로 주최한 산업경쟁력포럼 제11회 세미나에서 관련 전문가들은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날 세미나는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주제발표에 이어 4명의 관련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주제발표자인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국내 지능형 소프트웨어 기술은 해외 선도국에 비해 70% 이하 수준이며, 인프라 컴퓨팅도 65% 수준이어 큰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특히 “우선은 국내 기업이 이미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첨단 제조업과 게임 등의 콘텐트 산업이 대상이 돼야 하며, 아울러 의료와 금융 및 국방/안전 등의 분야도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포기할 수 없는 분야”라고강조했다.


 정부의 환경과 시장 조성을 통한 도우미 역할이 중요
한편 토론에 나선 ▲ 김호연 가치소프트 대표는 무엇보다도 정부의 도우미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직접적인 주도보다는 환경과 시장 조성을 통한 리드가 효과적 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중복투자를 줄일 수 있도록 공개를 전제로 한 빅 데이터 구축 사업 지원, 우수인력의 네트워킹 강화, 우수 벤처 지원, 지능정보기술의 연구자와 적용자를 구분한 인력 양성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원하는 서비스 내용과 모델에 대한 이해
이어 ▲이강윤 IBM 코리아 상무는 “글로벌 기업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구현과 비즈니스의 운영은 모두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 지능정보에 관련한 머신러닝과 그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IBM의 왓슨 솔루션은 IBM 클라우드플랫폼인 블루믹스 위에서 구현되어 AI, 코그너티브 API 서비스를 지원하며 에코 파트너 환경을 구축 지원하고 있다.”말했다. 따라서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지원하는 모델의 이해가 필요하며 향후 국가 기반의 지능정보 전략을 위한 계획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학연관 협력, 부처 간 통합적 실행 속도 및 규제 철폐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 원장(지능정보기술포럼 회장)
은 “지능정보기술중 하나인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전략기술과제는 성격상 요구되는 기술수준이 매우 높고, 데이터와 같은 사회경제 기반 인프라 및 중장기적 인적, 물적 투자가 요구되며, 투자 리스크가 매우 높은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한국 지능정보기술 산업에 대한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치밀한 산학연관의 협력이 필요하며, 부처 간 통합적 실행 속도 및 규제완화내지는 철폐, 산업 현장과의 실시간 소통이 성공의 핵심요소로. 이런 분야들은 신속한 R&D투자결정과 국가차원의 집중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 대책’을 수립, 추진
▲정완용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
은 “정부는 지능정보기술이 우리나라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핵심 요인임을 인지하고 실무작업반을 구성했으며, 민관 합동 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지능정보산업 발전 전략‘ 수립, 발표한 바 있다.”말하고 지능정보산업 등 ICT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한 선제적 규제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지능정보기술발전에 따른 경제ㆍ사회 변화의 모습을 전망하고 미래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전문가들과 힘을 합쳐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 대책’을 수립, 추진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ifs POST>
 

46
  • 기사입력 2016년06월02일 10시10분
  • 검색어 태그 #AI산업#대규모 공동데미이터 확보#지능정보사회중장기 종합대책#과감한 규제 철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