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벼랑끝 금감원 인적쇄신 추진…임원진 전원교체 전망도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9월24일 17시54분

작성자

메타정보

  • 22

본문

감사원 중징계에 검찰 수사까지 악재 잇따라…수사 대상자만 수십명
장기화 땐 최흥식 원장 개혁동력 약화 우려
 
 잇따른 '채용비리' 의혹으로 벼랑 끝에 몰린 금융감독원이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선다.

임원 전원교체 전망까지 나오면서 그동안 권역별 '편 가르기'와 특정 인사에 대한 '줄서기'로 자리를 꿰찬 간부들의 대폭 물갈이가 예고된 상태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흥식 금감원장은 현직 임원(부원장, 부원장보) 12명의 후임자 인선을 금융위원회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 임원 13명은 최 원장에게 일괄 사표를 냈다. 이들 중 김수일 전 부원장의 사표만 수리된 상태다.

김 전 부원장의 사임 배경은 채용비리다. 그는 임영호 전 국회의원 아들의 특혜 채용에 관여한 혐의로 징역 1년이 선고됐다. 이 사건은 김 전 부원장과 이상구 전 부원장보(징역 10개월)의 기소로 일단락됐다.

 뒤이어 채용비리 의혹이 또 터졌다. 감사원 감사 결과 의혹에 연루된 임원은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 등 2명이다.

이들은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 입장에서는 조직에 주는 부담을 피하기 어렵다.

따라서 최 원장이 서 수석부원장과 이 부원장보를 먼저 내보내는 방안이 거론된다. 시기는 추석 연휴 전후로 관측된다. 연휴 직후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감사원은 이들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한 상태다. 지난 22일 사무실과 자택까지 압수수색했다. 곧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이 크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피의자 신분이 될지도 모를 임원들이 배석한 상태에서 최 원장이 국감 데뷔전을 치르기는 무척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임원 12명의 전원교체가 단행될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채용비리 의혹에만 전·현직 임원 4명이 연루된 만큼 최 원장 입장에서는 '과거와의 단절'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수사 대상에 오른 채용비리 의혹 관련 임직원은 10명 안팎이고, 주식 차명 거래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직원들까지 포함하면 수십 명이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상황이다.

'저축은행 사태' 때도 자성과 쇄신을 다짐했던 금감원은 이번 위기를 돌파하지 못할 경우 회복할 수 없는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임원진과 국장급 간부들은 이런 점을 의식해 대부분 최 원장에게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원장은 "아직 마음을 정하지 않았다"고 답했지만 대규모 인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원진 교체와 국장급 인사에서 최 원장은 금감원의 고질적인 은행·증권·보험 권역별 자리 다툼, 몇몇 유력 인사를 중심으로 형성됐던 줄 세우기 문화를 타파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비위가 더 드러나거나 연루자가 늘어날 경우 취임한 지 한 달도 안 된 최 원장의 개혁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며 "대규모 쇄신 인사로 동력을 확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합뉴스> 

22
  • 기사입력 2017년09월24일 17시5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