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주미대사 조윤제·주중대사 노영민·주일대사 이수훈 내정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8월30일 09시51분

작성자

메타정보

  • 27

본문

靑 오늘중 아그레망 접수할 듯…주러대사는 미정
 
문재인 대통령이 주미대사에 조윤제(65)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주일대사에 이수훈(63)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각각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대사에는 이미 내정이 확실시됐던 노영민(60) 전 의원이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통상 아그레망(주재국 승인)을 접수하고 명단을 발표하는 게 외교적 관례"라면서 "오늘 오전에 아그레망을 접수하고 나면 오후 공식적으로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을 맡았던 조 교수는 주미대사에 비(非) 외교관 출신이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꾸준히 후보로 거론되던 인물이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 경제보좌관과 주(駐) 영국대사를 지낸 조 교수는 새 정부와 국정코드가 맞는 데다 외교 경험을 갖추고 있어 주미대사로서 적임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 5월 말에는 문재인 대통령 특사로 유럽연합과 독일을 다녀오기도 했다.

조 교수 자신은 계속해서 주미대사직을 고사해왔으나 거듭된 설득 끝에 청와대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주일대사에 내정된 이 교수는 참여정부에서 대통령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위원장을 지냈고 문 대통령 당선 뒤에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 위원장을 맡았다.

2012년 대선 때도 대선캠프 산하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을 맡아 활동한 덕에 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4강 대사 중 주러시아 대사는 아직 인선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오영식 전 민주당 의원과 장호진 전 총리 외교보좌관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27
  • 기사입력 2017년08월30일 09시5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