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성주 사드기지 전자파·소음 측정 계획 연기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8월10일 11시30분

작성자

메타정보

  • 23

본문

국방부와 환경부가 10일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서 공개적으로 할 예정이었던 전자파·소음 측정 계획이 연기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사드 기지에서 오늘 오후 전자파·소음 측정을 할 계획이었지만, 여러 현장 상황을 고려해 연기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환경부는 이날 언론사 취재진과 함께 헬기를 타고 사드 기지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기상이 좋지 않아 헬기가 이륙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드 기지 진입에 헬기를 이용하려고 한 것은 기지 입구를 사드 배치 반대 단체를 중심으로 한 일부 주민들이 막고 있기 때문이다.

사드 배치 반대 단체들은 정부의 사드 기지 전자파·소음 측정에 반대하며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이를 막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초 국방부와 환경부는 이날 사드 기지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검증 차원에서 현지 주민과 언론 참관 하에 공개적으로 사드 사격통제용 레이더 전자파·소음 측정을 할 계획이었다.

법규상 전자파·소음 검증을 공개적으로 하는 게 의무는 아니지만, 전자파·소음이 인체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에 대한 주민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공개적인 검증을 추진한 것이다.

그러나 사드 배치 반대 단체를 중심으로 한 일부 주민들이 참관을 거부함에 따라 언론만 참관한 가운데 전자파·소음 측정을 하기로 방침이 정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환경부와 다음 일정을 논의 중이지만, 당장 내일은 측정을 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추후 다른 날을 잡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국방부가 비공개로 진행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 사드 기지의 전자파는 극히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지난달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에도 국방부는 성주·김천 일대에서 주민 참관 아래 사드 레이더 전자파를 측정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연합뉴스> 

23
  • 기사입력 2017년08월10일 11시3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