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美, 北과 불법거래 中업체 수사"…광물·섬유 10개사 정조준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7월17일 09시45분

작성자

메타정보

  • 25

본문

"즈청금속 7억달러 위법거래…산둥국제·단둥 하오듀·르자오 철강 등 명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對北) 무역과 관련된 중국 기업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15일 신문에 따르면 미국 측은 북한과의 위법거래 증거가 확보되면 금융 제재를 할 방침이다. 지난달 말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에 나선 트럼프 정권이 중국에 대한 압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수사 대상 기업은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를 근거로 하는 무역회사다.

미국 법무부가 발부한 수사허가 문서에 따르면 이 무역회사는 북한의 군 장비 및 무기 개발 계획과 관련된 물품 구입에 관여하고 있다. 위법 거래액은 총 7억 달러(약 7천934억 원)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법무부는 법원으로부터 수사허가를 받아 이 무역회사와 관련된 회사가 미국 등에 보유한 8개 금융기관에 보유한 계좌를 조사해 자금 흐름을 파악하고 있다.

 미국 법무부는 이들 계좌의 입·출금 명세를 조사하는 한편, 추가 출금을 막는 조치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인 관계자들에 대한 형사소추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안보 분야 연구기관인 C4ADS는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 무역회사에 대해 "과거 3년간 북한산 석탄을 중국으로 가장 많이 수입한 업자"라고 지적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아울러 이 무역회사의 관련사 한 곳은 북한이 수출하는 로켓탄 수송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나 C4ADS는 문제의 무역회사의 이름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단둥 즈청금속'(Dandong Zhicheng Metallic Material)으로 추정된다.

'단둥 즈청금속'을 신호탄으로 다른 중국 업체들도 미국 당국의 자금흐름 수사선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북한의 석탄·철강, 합성섬유 등을 취급하는 중국 업체 10개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특히 광물을 거래하는 업체들은 현재 유엔 대북제재결의안에 따라 수출 금지 품목으로 지정된 북한 석탄을 중국에 유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미 상원 외교위원회의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동아태 소위원장은 지난 13일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들을 미 금융망에서 퇴출하는 법안을 발의하면서 이들 10개 업체를 명시했다.

'단둥 즈청금속'을 비롯해 산둥 국제무역, 셔먼 시앙위(Xiang Yu), 항저우 페이 어모이(Pei Amoy) 무역, 산둥 윤 힐(Yun Hill) 광산, 단둥 하오듀(Hao Du) 무역, 훈춘 신 타임즈(xin Times), 르자오(Rizhao) 철강, 차이나 돈 의류(Dawn Garmet), 시딕 징민 퓨톈(Sdic Jingmin Putian) 등이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당시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과 위법거래를 한 중국 단둥훙샹실업발전에 대해 금융 제재를 단행하고, 최대주주 마샤오훙 등을 돈세탁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이런 행정부의 독자제재 움직임에 보조를 맞추며, 의회 차원에서도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개인 제재)의 의지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25
  • 기사입력 2017년07월17일 09시4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