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인사혁신처장 김판석·식약처장 류영진…내각 후속인사 본격화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7월12일 16시56분
  • 최종수정 2017년07월12일 16시56분

작성자

메타정보

  • 29

본문

통계청장 황수경·행복청장 이원재·새만금청장 이철우
국무조정실 1차장 최병환, 2차장 노형욱 '유임'
文대통령, 7개 차관급 청·처장 발표…현행 '17부 5처 16청' 中 부·처 완료
朴정부 비서관 출신 이원재·최병환 발탁…靑 "정통관료로 치밀한 일 처리"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인사혁신처장에 김판석(61) 연세대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류영진(58) 대한약사회 부회장, 통계청장에 황수경(54)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각각 임명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이원재(53) 전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을, 새만금개발청장에는 이철우(57) 국무조정실 정부업무평가실장을 각각 발탁했다.

국무조정실의 국무1차장에는 최병환(53)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승진 임명했고, 국무2차장에는 노형욱(55) 현 2차장을 유임했다.

 

eaef35d8303010dc3ce6e9c063a9af3d_1499846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 같은 내용의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이로써 현행 정부직제 '17부 5처 16청' 가운데 부·처에 대한 인사가 마무리됐다. 이번 인사는 지난 3일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선을 완료한 데 따른 후속 인사 성격으로, 청와대는 조만간 차관급 청장 등에 대한 인선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남아있는 청·외청 등에 대한 인사는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며 "지금 거의 인사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검찰총장, 국세청장과 달리 아직 인선이 이뤄지지 않은 경찰청장 인사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임기보장이라는 큰 원칙과 함께 종합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판석 신임 인사혁신처장은 경남 창원 출신으로, 인사행정에 정통한 학자로서 공직 인사제도의 발전에 기여해왔고 이론과 식견은 물론 풍부한 실무경험을 겸비한 인사행정 전문가라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한국인사행정학회장과 연세대 정경대학장 겸 정경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초기 청와대 인사제도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경남 통영 출신인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국민 보건 향상과 서민의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왔고, 안전한 식의약품 관리를 통해 국민건강을 책임질 적임자라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부산광역시 약사회 회장과 부산마약퇴치운동본부 후원회장, 포럼지식공감 상임공동대표 등을 지냈다.

전북 전주 출신인 황수경 통계청장은 응용계량 분야에 정통한 개혁성향의 노동경제학자로, 고품질의 국가통계 생산 및 서비스를 통해 신뢰받는 통계행정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박 대변인은 말했다.

한국노동연구원 데이터센터 소장과 동향분석실장,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원재(행정고시 30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주택토지정책에 정통한 관료로, 굵직한 주택정책들을 담당해온 주택정책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으며 선이 굵으면서도 치밀한 일 처리로 유명하다는 게 박 대변인 설명이다.

충북 충주 출신으로, 국토해양부 토지정책관·주택정책관·건설정책국장을 역임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을 지냈다.

전북 남원 출신의 이철우(행시 31회) 새만금개발청장은 국정과제 관리·평가에 전문성이 있는 관료로서, 뛰어난 조직관리 역량과 업무조정능력을 토대로 새만금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농림수산식품부 원양협력관, 국무총리실 평가총괄정책관·총무기획관을 지냈다.

 

최병환(행시 33회)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국무조정실 주요 보직을 섭렵한 관료로서, 기획조정능력과 업무추진력이 뛰어나고 신속하고 치밀한 일 처리로 정평이 나 있다고 박 대변인은 말했다.

부산 출신으로,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사회조정실장을 역임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국정과제비서관을 지냈다.

노형욱(행시 30회)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은 재정·예산에 정통한 관료로서, 사회·경제적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특히 지난 정부에서도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으로서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한 점을 평가받아 유임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전북 순창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재정관리관 등을 지냈다.
<연합뉴스>

 

 


 

29
  • 기사입력 2017년07월12일 16시56분
  • 최종수정 2017년07월12일 16시56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