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김무성, '살생부說'에 "국민·당원께 심려끼쳐 사과"(종합)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2월29일 02시23분
  • 최종수정 2016년03월11일 10시33분

메타정보

  • 53

본문

01e0ca7d4a570f070f14b0f3f6dfbb1d_1457660
 

'공천 살생부설(說)' 김무성-정두언 인사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최근 당내 논란이 되는 이른바 '공천 살생부설(說)'의 핵심인 정두언 의원과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최고위 '사과 요구' 수용…"공관위 공정성 저해 않도록 할것"
파문 일단 '봉합' 국면 속 계파갈등 여지는 여전
정두언과 대질은 불발…최고위 "살생부 실체 없다" 잠정결론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이신영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9일 최근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공천 살생부설(說)'과 관련, "당 대표로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당 대표의 사과 요구) 결론을 내렸고, 최고위 결정사항을 수용하겠다"면서 이같이 공식 사과했다.

그는 또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정성을 저해되지 않도록 하고, 공천과 관련해서 공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언행에 대해 클린공천위원회가 즉각 조사해 엄정하게 조치하도록 한다는 최고위 결정사항도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살생부설에 대해 "떠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정두언 의원에게 얘기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문건을 받은 것처럼 잘못 알려진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고, 정 의원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당 최고위원회는 김 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살생부설'의 또다른 당사자인 정두언 의원을 상대로 해명을 요구했으며, 살생부의 실체는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대표가 당 대표로서 민감한 공천 문제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언급한 것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부적절했다고 보고 유감과 사과를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 친박(친박근혜)계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사특위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놨으나 김을동 최고위원 등이 "찌라시(사설정보지) 같은 것에 당이 흔들려서야 되겠느냐"면서 반대 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관철되지 않았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당초 최고위는 이날 긴급회의에서 김 대표와 정 의원을 함께 불러 '대질 신문'을 벌이기로 했으나 김 대표가 불참함에 따라 이는 불발로 끝났다. 대신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최고위 결정 사항을 김 대표에게 전달해 수용 의사를 얻어냈다.

원 원내대표는 김 대표와의 면담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에서는 (이번 사안과는 별개로) 앞으로 공천과 관련해 흑색선전이나 유언비어를 유포할 경우 당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했다"면서 "공천에 불이익을 줄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도 "앞으로 공천과 관련해 음해성 이야기나 찌라시 등이 나오면 클린공천위에서 즉시 조사에 착수해 엄정조치하기로 했다"면서 "관련자들은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김 대표가 최근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함에 따라 일단 '살생부설'을 둘러싼 논란은 봉합 국면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이나 향후 총선 공천작업이 본격화할 경우 언제든 당내 계파 갈등이 재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는 친박계 의원들이 김 대표에 대해 강한 어조로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으며,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은 "당 대표를 흔들어선 안된다"며 맞섰다고 복수의 의원들이 전햇다.

 

 

 

huma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2/29 18:51 송고

 

53
  • 기사입력 2016년02월29일 02시23분
  • 최종수정 2016년03월11일 10시3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