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9월27일 10시35분
  • 최종수정 2017년09월27일 10시35분

작성자

  • 안종배
  • 국제미래학회 원장, 한세대학교 교수,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책임저자,

메타정보

  • 47

본문

 

I. 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교육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우리 사회는 이미 정보화를 지나 스마트사회 성숙기와 초연결·초지능사회인 제4차산업혁명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교육은 여전히 정보화 이전의 산업사회 패러다임에 맞춰져 있다. 우리 사회에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연결·초지능사회의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교육혁신이 요청되고 있는바 우리  교육 현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또한 교육은 더 이상 교육 부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사회 모든 부분과 연계되어 지고 또한 함께 협업해야 미래 교육이 바로 설수 있게 된다.

 이에 우리 교육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특성에 기반하여 초연결·초지능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의 혁신이 필요하다.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대한민국의 교육현황을 분석하며 ‘한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동안 학교나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도 않을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학교는 더 이상 교육 공장이어서는 안된다.’ 며 ‘한국의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체제를 위해 고안되었던 한국의 대량 교육시스템의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파하였다.

  그동안 대한민국의 빠른 산업화와 국가 발전에 크게 기여해온 한국의 교육이 위기의 기로에 있다. 한때 대한민국 성공의 열쇠였던 교육이 전 국민의 걱정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창의와 도전정신, 인성이 중요해지는 4차산업혁명이 현실화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교육으로는 더 이상 학생들의 미래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어렵고 기존교육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초지능 사회의 패러다임에 맞는 교육의 혁명적인 변화가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1.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교육 혁신 프레임 워크

  우리 교육은 산업사회의 특성인 표준화, 규격화, 정형화된 교육 방향을 탈피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의 주요 특성 변화인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변화해야 할 것이다.

 

   <그림1 > 4차산업혁명시대 사회 특성과 교육 방향 변화   

d0e4be28e252916a8b4c89fdaea8bc8e_1506476
 

 

  4차산업혁명시대 사회 특성에 대응하는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변화하기 위해서 미래교육은 총체적이고 혁신적인 변혁이 필요하다.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산업시대와는 전혀 다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의 변혁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는 어느 부분 부분으로 진행되어서는 성공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구현할 수 없고 교육 관련한 모든 체계가 총체적으로 상호 협력하면서 교육계 전반에서 동시적으로 혁명적인 변혁이 요구 되고 있다. 즉 학제, 교육과정, 입시 등의 미래 교육시스템, 학교와 대학 모습과 교사의 역할 등의 미래 학교,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미래 교육콘텐츠, 교육 정책과 교육 현장의 운영에 관한 미래 교육거버넌스를 포함한 총체적인 부분이 상호 협력하면서 동시적으로 변화되어야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 교육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그림2 >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 혁신 프레임워크

 d0e4be28e252916a8b4c89fdaea8bc8e_1506476 


2. 4차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교육의 목적과 방향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과학기술, 산업, 사회, 문화, 가치관이 변화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의 역량이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교육의 비전은 세계 일류의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미래창의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목표는 글로벌 경쟁력 갖춘 미래창의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개인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존중되고 행복한 삶과 건강한 사회의 지속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림 4 > 제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교육 목적과 방향

d0e4be28e252916a8b4c89fdaea8bc8e_1506476
 

 이러한 대한민국 미래교육 목표와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미래 교육 체계 전체가 총체적이고 혁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즉 미래 교육시스템 혁명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유연한 학제, 자율적 교육과정과 평가, 다양한 진로·직업교육, 자율적 맞춤 입시제도와 혁신적 대학제도, 다양한 장학복지 변화가 구현되어야 한다. 또한 미래 학교 혁명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적 미래학교와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교사역활과 교사 시스템 및 교사의 영역 변화, 교육 공간의 변혁, 직업학교와 대학모습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그리고 미래 교육내용 혁명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적 인지역량, 인성적 정서역량, 협력적 사회역량, 생애학습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콘텐츠가 개발되고 실현되어야 한다. 한편 이러한 교육정책을 관장하는 미래 교육거버너스 혁명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미래교육정책결정 프로세스와 교육거버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미래 대학과 학교 단위 거버넌스의 변화로 구현되어야 한다. 

 

  급변하는 초지능·초연결사회가 구현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육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진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우리 사회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특히 교육 분야는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미래 창의 혁신 인재을 양성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총체적으로 혁신되어야 한다. 

 

47
  • 기사입력 2017년09월27일 10시35분
  • 최종수정 2017년09월27일 10시3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